카드사 연체율 관리 ‘첩첩산중’…신용사면·배드뱅크 우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11 10:36

10년 반만에 최고치·NPL비율 상승
경기 부진 속 가계 상환능력 하락세

신용카드 연체율

▲카드사들의 자산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사진=챗GPT]

카드사들의 자산건전성 관리를 위한 노력이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비우호적인 거시 환경과 정책이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상반기말 기준 카드사들의 카드·할부·리스채권 등을 합한 총채권 기준 연체율(1개월 이상, 대환대출 포함)은 1.76%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말 대비 0.11%포인트(p) 상승한 것으로, 2014년말 이후 최고치다.


현대카드가 전분기 대비 수치를 개선하는 등 일부 성과가 있었으나, BC카드를 제외한 전업 카드사 모두 지난해말 보다 올 3월말 기준 연체율이 높아진 탓에 상승세를 막기 어려웠던 것으로 풀이된다. 2%가 넘는 기업(우리 2.60%, 하나 2.25%, BC 2.03%)도 적지 않다.



항목을 가리지 않고 수치가 나빠진 점도 언급된다. 카드채권 연체율(1.80%)은 지난해말 대비 0.12%p 악화됐다. 신용판매채권(0.99%)과 카드대출채권(3.54%) 연체율이 각각 0.10·0.16%p 불어난 영향이다. 할부·리스 등 카드채권 외 연체율도 1.56%로 0.07%p 높아졌다.


연체의 질이 하락하는 점도 문제로 꼽힌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1.30%로 0.14%p 상승했고, 연체율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으로 수치가 나빠졌다.




일명 '악성채권'은 3000억원을 돌파했다. 기업별로 보면 하나카드의 6개월 이상 연체액은 3월말 기준 약 779억원으로, 1년 만에 250억원 가량 급증했다.


신한카드(670억원)는 180억원, KB국민카드(356억원)와 우리카드(316억원)도 각각 141억·235억원 불어났다. 현대카드(221억원)도 54억원 많아졌다. 롯데·BC카드는 줄었지만, 3~6개월 연체액이 확대됐다.



나신평 “건전성 하방 압력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다"

이는 내수침체를 비롯한 경기 부진과 가계부채 증가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해 신용카드사의 1개월 이상 연체 자산 중 상·매각 금액이 5조5000억원 규모로 2022년 연간(2조9000억원)의 두 배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올해는 1분기에만 1조7000억원을 기록하는 등 건전성지표 하락이 가속화되는 추세다.


국내 경제를 '하드캐리'하던 수출도 미국 관세 협상 등의 여파로 불꽃이 꺼져가고 있다. 6월과 7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4.3%·5.9% 늘어났으나, 지난달의 경우 1.3% 증가에 그쳤다. 반도체가 역대 최대 실적을 내고 자동차와 선박이 선전했지만, 석유제품·석유화학·일반기계·철강·바이오헬스·2차전지 등 다수의 주요 품목이 부진했다.


나신평은 소매판매액지수 변동률(2022년 -0.3%, 2023년 -1.5%, 지난해 -2.2%) 등을 근거로 국내 소비 위축이 지속되는 중으로, 다중채무자를 중심으로 건전성 하방 압력이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체+빚 탕감 악순환고리 생성·강화될까

업계는 적극적 채권 회수 등으로 대응하고 있으나, 배드뱅크(장기 연체채권 채무조정 기구) 설립을 비롯한 정부의 빚 탕감 기조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자산건전성 모니터링 강화 △부실채권 감축 △충분한 대손충당금 적립 등으로 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유도한다는 방침이지만, 빚이 있어도 '존버(어떠한 상황에서도 버티는 것을 뜻하는 은어)'하면 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면 연체 확대를 막기 어렵다는 이유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324만명을 대상으로 '신용사면'을 단행한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올해 말까지 2020년 1월1일~2025년 8월31일 발생한 5000만원 이하 연체를 전액 상환하는 서민·소상공인의 연체 이력 정보가 지워진다.


연체 이력 등을 토대로 산정되는 신용정보의 신뢰성이 퇴색될 뿐 아니라 '택갈이'에 성공한 취약 차주가 카드채권을 갚지 못하고 다시 연체에 빠지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의미다.


배드뱅크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는 다음달을 전후로 고의로 상환을 연기하는 차주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도 지속적으로 나온다. 또다른 신용사면을 기대하는 심리와 맞물릴 수 있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본업 부진과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규제로 수익성 저하가 지속되는 와중에 대손비용도 2643억원 불어나는 등 총체적 난국"이라며 “비용 감축·리스크 관리를 위한 행보가 더욱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