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건강보험 앞세워 ‘여성 고객’ 모신다…한화손보 모델 주목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14 17:31

남성 보다 높은 보험료 지출
경제활동 증가 속 수요 확대

한화손보 실적↑
롯데손보 등 생·손보 상품 출시 잇따라

여성보험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가 분석한 연령·성별 보장성 보험료

생·손보사들이 여성향 보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다. 여성들의 보험 수요 확대와 보험사들의 실적 향상 니즈가 맞물린 셈이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기존에 운영 중인 '실속여성건강종신보험'과 함께 '여심'을 공략할 건강보험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 수입보험료 기준 사망담보 보장성보험 분야에서는 업계 3위지만, 사망담보 외 보장성보험의 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보완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IFRS17 하에서 CSM 증대 모색…“놓치고 싶지 않아"

보험사들은 CSM이 중시되는 IFRS17 도입 이후 건강보험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었다. 건강보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CSM 마진 배수를 기록하는 등 고수익 상품으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평균수명이 증가하면서 건강보험에 대한 수요가 커진 것도 생·손보사들의 각축전이 벌어진 이유다.



특히 여성보험의 경우 가운데 여성들의 경제활동 증가로 구매력도 높아지면서 주목 받는 모양새다.


핀테크기업 해빗팩토리가 연령대별 보장성보험 가입자 1만명씩 무작위로 추출해 보험료를 분석한 결과 20대 여성은 9만8000원으로 남성(8만3000원)과 비슷했으나, 40대 여성(27만4000원)은 동년배 남성(20만5000원) 보다 3분의 1 이상 차이가 났다. 60대 여성(48만4000원)이 남성(30만7000원) 보다 절반 이상 보험료를 더 내는 것도 특징이다.




한화손해보험은 여성 특화 전략으로 성과를 내고 있다. 2023년 업계 최초로 여성 전문 연구 조직 'LIFEPLUS 팸테크연구소'를 설립했고, '시그니처 여성건강보험'을 앞세워 입지를 다지는 중이다.


'유방암 예후예측검사비 특약'이 지난해 제3보험 영역 최초로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하는 등 독창적 상품 출시로 수익성도 끌어올리고 있다.


올 상반기 매출은 3조3226억원으로 전년 대비 13%, 신계약 보험계약마진(CSM·4510억원)은 23% 증가했다. 보유계약 CSM도 지난해말 보다 8.4% 늘어나면서 4조원을 돌파했다. CSM은 보험사의 미래 실적을 보여주는 지표다.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한화손보의 올해 별도기준 예상 당기순이익(3693억원)이 지난해(3823억원)보다 3.4% 낮지만, 내년(3831억원)과 2027년(3961억원)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것이라는 분석도 여성보험의 선전에 기인한다.


롯데손해보험도 'FOR ME 언제나언니 보험' 가입 연령과 보장 범위 확대로 고객 기반 강화를 노리고 있다. 고객이 5·10년 단위로 갱신 주기를 선택할 수 있고, '앨리스'를 통해 비대면 가입도 가능하다. 이미 타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도 중복 보장이 가능해, 필요한 보장만 추가할 수 있다.


FOR ME 언제나언니 보험은 여성에게 빈번히 발생하는 질병을 보장하는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여성생식기암 진단비 1000만원 △요실금 수술(급여) 30만원 △특정부인과질환 고강도초음파집속술(HIFU) 치료 100만원을 비롯한 보장을 제공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항진증에 대한 진단비(각 50만원)도 추가했다.


롯데손보는 50대 여성도 생애주기별 여성질환 보장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연령대 여성의 건강 니즈를 반영해 보장 접근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무)교보라플 여성건강보험'을 출시한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을 비롯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이는 유방암·갑상선암·여성생식기암 등에 대한 진단비와 수술비를 보장하는 것으로, 기존 여성보험 대비 가입 한도를 2.5배 가까이 확대했다. 보장 규모를 키우기 위함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을 선도하는 모델이 나오면 다른 기업들도 따라가는 경향이 있는 국내 보험시장 특성상 특약을 비롯한 여성 관련 상품이 출시되고 고도화되는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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