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정기예금 잔액 4조원 가량↑
저축은행, 수신에 미온적인 반응
안전자산 선호 현상도 은행권 자금이동 영향
증권사 운용 CMA도 ‘안정성’ 매력 낮아져

▲예금보호 한도 상향 이후 은행권에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예금보호 한도 상향 이후 은행권에 자금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저축은행권의 수신 확대 효과가 예상만큼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은데다 타 업종으로부터 자금이동이 일어나 반사이익을 얻는 등 종합적인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권도 예대마진 안정성 확보 등을 위해 영업에 나서면서 이런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정기예금 잔액은 이달 들어서 지난 18일까지 3조8000억원 넘게 불어났다.
은행권 예금은 올 들어 꾸준히 상승 추세다. 올 들어 예금 잔액은 지난달까지 누적 약 76조5000억원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예금자금 대부분이 은행권으로 유입되고 있다.
이는 이달 1일 시행된 예금보호 한도 상향(5000만원→1억원)에도 저축은행이 수신에 미온적인 반응을 보이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저축은행 예금 잔액은 지난해 말 102조2000억원에서 지난 8월 100조9000억원 수준으로 오히려 감소하거나 정체된 상태를 보이고 있다. 부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사태 이후 자산건전성 관리와 정부의 대출 문턱 상향 기조에 따른 대출 위축으로 보수적 영업을 강화하고 있어서다.
저축은행은 2금융권임에도 예금보호 한도 상향 전후 은행권과 비슷한 예금 금리를 유지하는 등 수신 확대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실제로 이달 들어 은행과 저축은행의 월평균 금리차는 약 0.2%p로 예금자로선 이전할 만큼의 유인이 크지 않은 상태다.
반면 은행권에는 대형 금융사로써 느끼는 심리적 안정감과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커지며 예금이 몰리는 추세다. 특히 은행권은 올 들어 임베디드금융, 모임통장과 같이 저원가성 예금 유치 경쟁을 활발하게 전개하면서 예금을 끌어모으려는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시중은행은 타 업종과 비슷한 수준의 예금금리를 유지하는 한편 다양한 생활 밀착형 금융상품이나 높은 접근성, 브랜드 신뢰도를 내세워 자금 유입을 극대화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은행권은 스타벅스, 네이버, CJ 등 다양한 생활 플랫폼과 제휴한 임베디드 금융이나 서비스와 이용 방식에 차별점을 둔 모임통장 상품을 출시했다.
신한은행은 이달 12일까지 '쏠(SOL)모임통장'에 신규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여행지원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모객에 나섰다. 내달 황금연휴에 맞춰 이벤트를 실시하며 모임통장 고객을 효과적으로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농협은행도 지난달 8일 'NH올원모임 서비스'를 새로 출시하고 이달 1일까지 통장을 개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116개 모임에 최대 100만원의 모임 지원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예금자보호 한도 상향으로 자산 분산 불편이 해소된 것도 은행권에 예금이 몰리는 배경 중 하나다. 이에 증권사 등 타 업종으로부터 자금이동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증권사들이 운용하는 CMA는 종전까지 예금 통장의 대안 중 하나로 꼽혔지만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닌데다 일반 예금 대비 금리 우위도 크지 않으면서 경쟁력이 약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1억원으로 보호 한도가 상향되면서 CMA나 발행어음보다 예금이 더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된 결과다.
은행권도 올 들어 대출 위축 등 예대마진 안정성을 추구하면서 이런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증권사들도 머니무브에 대비해 은행권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거나 상품 배분을 통한 안정성 강화에 나서고 있지만 은행권이 갖는 신뢰성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 이동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