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 브랜드, 러닝대회 함께 달리며 존재감 키운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30 18:38

러닝대회 공동주최·후원하며 존재감 경쟁

대회장서 제품 홍보·체험 부스 ‘관심 유도’

‘잠재 고객’ 참가자들, 자연스레 제품 접해

뉴발란스

▲지난달 28일 뉴발란스가 공동주최해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2025 런 유어 웨이 서울' 참가자 모습.사진=이랜드월드

가을로 접어들면서 '러닝 열풍' 더욱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러닝 패션 브랜드도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카카오스타일의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집계 결과 9월 첫째 주 '러닝 팬츠'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0배 폭증하는 등 러닝 붐의 열기에 덩달아 러닝 브랜드들의 존재감도 돋보인다.




특히 러닝 브랜드들은 최근 후원사나 주최사 등의 형태로 각종 러닝대회를 주도하며 인지도와 전문성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월드가 운영하는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는 지난 28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열린 '2025 런 유어 웨이 서울 대회'를 서울특별시와 공동 주최하며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제품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날 뉴발란스는 약 8000명의 참가자에게 기록 포토월, 메달 각인 서비스 등을 비롯해 러닝화 '프래시폼 1080v14'와 '퓨어셀 레벨v5'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해 높은 관심을 얻었다.


이를 통해 뉴발란스가 러너들 사이에서 트렌디한 러닝 문화를 선도하고, 러닝에 특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강조하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실제로 뉴발란스가 직영점(강남·홍대·명동·북촌)을 포함해 12개 매장에서 판매한 3000개의 '레벨v5 패키지'는 오픈 당일 완판될 정도로 러너들의 높은 신뢰를 받고 있음을 보여줬다.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의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20~21일 서울 광화문과장에서 진행된 '2025 서울 국제 울트라트레일러닝 대회'(서울 100K)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대회에서 코오롱스포츠는 3000여 명의 참가자 전원에게 특별 제작한 그래픽 티셔츠를 제공했다. 코스별 완주자에게는 바람막이 재킷과 슈즈 클리닝 키트를 추가로 증정했다. 이 제품은 '에그라이트' 라인으로 가벼운 착용감과 별도의 패커블 주머니를 갖춰 휴대성이 뛰어나고 변덕스러운 날씨와 간절기에도 유용하다.


특히 코오롱스포츠는 2025년 가을·겨울(F/W) 시즌 '브레스 온 더 트레일'(Breathe On The Trail)' 콘셉트로 러닝화, 의류, 액세서리를 아우르며 입문자부터 전문 러너를 위한 트레일러닝 카테고리를 대폭 확대해 이번 대회를 통해 적극적인 시장 공략 행보를 이어갔다.


스포츠 브랜드 다이나핏도 이달 초 강원도 태백에서 '2025 다이나핏 태백 트레일 대회'를 개최하며 3300명 참가자 앞에서 트레일러닝 카테고리에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했다.


트레일 러닝은 평지에서 달리는 러닝과 달리 거친 산악 지형을 오르내리며 달리는 스포츠여서 의류나 러닝화에 더욱 고도화된 기술력이 요구된다.


다이나핏은 신발연구소(D-LAB) 인력이 투입된 '3D 풋 스캔(FOOT SCAN) 서비스존'에서 대회 출발 전·후 두 차례 측정을 통해 개인별 발 형상과 보행 안정성을 분석하고 맞춤형 인솔을 제공해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 프리미엄 트레일 러닝 제품을 우대 혜택으로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존을 마련해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유도했다.


국내 애슬레저 패션을 선도하는 젝시믹스는 러닝 카테고리로 영역을 넓히면서 국내외 대회 후원사 참여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최근 인도네시아 ICE(Indonesia Convention Exhibition)에서 시작된 글로벌 마라톤 대회 '2025 가민런 인도네시아'에 이어 '잠수교 10K 나이트런'에 애슬레저 단독 공식 후원사로 이름을 올렸다.


'잠수교 10K 나이트런'에서는 러너들에게 젝시믹스의 RX 기능성 티셔츠를 증정해 제품의 착용감과 기능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또 체험 부스에서는 러닝 컬렉션 RX와 신제품 러닝화 '맥시 러너 2.0'을 오프라인에서 처음 공개하며 직접 신고 뛸 수 있는 자리를 준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외에도 'RX 하이넥 벨티드 베스트', 'RX 맨즈 올오버 리플렉티브 투인원 쇼츠' 등을 비롯해 백팩, 헤어밴드 등 각종 용품을 선보였다.


한 러닝 패션 브랜드 관계자는 “대회와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에서는 참가자들이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잠재적 고객을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 기회가 된다"며 “앞으로도 참가자들이 러닝에 집중하면서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백솔미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