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지면 난방비 걱정부터…‘대세’ 난방매트 장만해 볼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14 17:00

열요금 이전보다 10.6% 올라 올해도 난방비 폭탄 걱정

보일로 온도 낮추고 난방매트 쓰면 난방비 20% 절감 효과

경동나비엔, AI로 최적 수면환경 제공 ‘나비엔 숙면매트’ 마케팅

귀뚜라미, 사용 편한 조절기 도입 3세대 카본매트 온돌 시리즈 마케팅

1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의 난방매트 광고.


이번주 가을비가 그치면 최저기온이 10도(℃) 아래로 뚝 떨어질 예정이다. 난방을 시작해야 하는데, 지난해 난방요금이 10% 가까이 오르면서 벌써부터 많은 가정에서 걱정의 목소리부터 나온다.




그렇다고 추운 날씨에 난방을 안 할 수는 없는 법.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난방을 위해 난방매트 사용이 인기를 얻고 있다. 집 전체 난방온도를 크게 낮춰도, 따뜻하면서도 안락한 숙면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5일 집단에너지업계에 따르면 현재 열요금은 동절기 주택용의 경우 Mcal당 115.59원으로, 이전보다 10.58%나 올랐다.



지난해 7월 요금 인상 당시 한국지역난방공사는 월평균 5590원 인상효과가 있다고 밝혔지만, 실제 가정에서 느끼는 비용 증가분은 월 10만원이상이라는 게 대부분의 증언이다.


난방비 폭탄 우려가 커지면서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따뜻한 숙면을 할 수 있는 난방매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경동나비엔 연구에 따르면 보일러 실내온도를 23℃로 설정하고 단독 난방을 했을때와, 실내온도를 21℃로 하고 온수매트 온도를 35℃로 설정해 함께 사용하면 난방비용을 21%나 절감할 수 있다.


난방매트 시장 규모는 2012년 약 500억원에서 2023년 4000억~5000억원대로 성장했으며, 현재는 은 연간 약 300만개가량이 판매되고 있으다.


이처럼 난방매트 시장이 쑥쑥 성장하자 보일러업계는 최신 기술에 고성능을 겸비한 난방매트 제품을 내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경동나비엔, '숙면매트' 신규 광고 공개…“기술의 차이가 숙면의 차이"

1

▲숙면매트 사계절 TV 광고. 사진=경동나비엔

경동나비엔의 '나비엔 숙면매트'는 업계 최초로 '굿슬립 골드마크' 인증까지 받으며 슬립테크 시장에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숙면매트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수면환경도 조성한다. 숙면매트의 핵심 기능인 'AI 수면모드'는 스마트폰으로 감지한 호흡음을 통해 수면 단계를 분석하고 이에 맞춰 매트의 온도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예를 들어, 온도 변화에 민감해지는 렘(REM)수면 단계에서는 매트 온도를 낮춰 더워지는 것을 방지한다. 경동나비엔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 수면모드를 사용하면 깊은 수면 시간과 렘수면 시간이 각각 124%, 30.8%나 증가하며, 총 수면시간은 27분이 증가해 수면 효율은 4.47%나 개선됐다.


'개인맞춤모드'를 사용하면 시간대별로 원하는 매트 온도를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분리난방'을 통해 좌우 각각 다른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신제품 숙면매트 온수(EMW721)와 카본(EME651P)에는 호텔 침구에 사용되는 프리미엄 '코튼 블렌드 커버'가 적용됐다. 구김이 적고 가벼운 기능성 원단 '폴리에스터'에 이물질이 쉽게 스며들 수 없는 고밀도 조직 '천연 60수 원사'를 혼합해 편의성과 내구성을 높였다.


경동나비엔은 최근 배우 마동석을 앞세워 '숙면매트 사계절' TV 광고 및 디지털 광고와 '숙면매트 카본' 디지털 광고를 새롭게 공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귀뚜라미, 3세대 카본매트 온돌 TV 홈쇼핑 방송 시작

1

▲귀뚜라미, 3세대 카본매트 온돌 TV 홈쇼핑 방송 이미지. 귀뚜라미

귀뚜라미의 3세대 카본매트 온돌 프리미엄형 KMF 시리즈는 최대 7미터 거리에서 조작 가능한 업계 최초 탈부착형 스마트 리모컨 조절기와 일반 난방 모드 대비 전기에너지를 20% 추가 절감하는 '에코모드' 등 특화 기능을 장착했다.


귀뚜라미 3세대 카본매트 온돌 고급형 KMA 시리즈는 어르신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체형 다이얼 버튼 조절기를 도입한 제품이다.


두 제품 모두 △잠잘 때 체온 변화에 맞게 숙면 온도를 조절해 주는 '자동 온도 조절 시스템' △3단계 온도 설정(45℃, 50℃, 55℃)이 가능한 '찜질 모드' △9시간 동안 33℃ 포근한 온도를 유지하는 '취침 모드' △매트 좌우 온도를 개인별 취향에 따라 각각 조절하는 '좌우 분리 난방' △최소 25℃부터 최대 45℃까지 1℃ 단위 온도제어 등 숙면과학을 사용자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는 '프리미엄 숙면 가전' 제품이다.


TV 홈쇼핑 방송 중 귀뚜라미 3세대 카본매트 온돌을 구매하는 고객은 △ 제휴카드 24개월 무이자 할부 △ 제휴카드 할인 및 적립 △ 일시불 구매 시 1만원 할인 △ 홈쇼핑 앱(App) 주문 시 1만원 추가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방송 중 추첨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카본매트를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난방매트 시장을 3세대 카본매트 주도로 바꾼 귀뚜라미는 '설명이 필요없는 60년 난방기술'을 주제로 신규 CF도 공개했다.


귀뚜라미는 배우 지진희를 앞세워 '귀뚜라미 60년 난방기술로 만든 단 하나의 카본매트 온돌', '설명이 필요없는 카본매트' 등 자막과 지진희의 내레이션으로 난방매트 시장의 대세로 자리잡은 귀뚜라미 3세대 카본매트의 위상을 설명한 뒤, '60년 기술을 믿으세요'라는 맺음말을 통해 품질과 기술력에 대한 확신을 심어준다.



윤병효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