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농업정책협의회 개최… 농업 현장 목소리 반영 대책 모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25 10:19
농업정책협의회

▲정선군은 지난 23일 북평면 종합복지회관에서 '2025 농업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제공=정선군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정선군과 정선군 농업회의소는 지난 23일 북평면 종합복지회관에서 '2026 농업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수렴하며 실질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는 최승준 정선군수, 전영기 군의장, 김보성 농협지부장을 비롯해 정선군 농업정책과·유통축산과·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농업회의소 분과장 및 이사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협의회는 국제 정세 불안과 이상기후로 인한 농업 분야 위기 상황을 집중 논의했다.



러·우 전쟁 장기화, 미·중 무역 갈등 등으로 농자재 가격이 폭등해 농가 경영비 부담이 가중되는 한편, 농촌 인구 감소로 인한 만성적 인력난이 지적됐다.


또한 기록적 폭염과 가뭄, 이례적인 가을장마로 인해 수확량 감소와 품질 저하가 발생해 농가 소득에도 큰 타격이 있었다.




아울러 정선군 농업협의소 10개 분과위원회에서 건의한 농자재 반값 지원, 소포장재 지원, 저온저장시설 확충,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 스마트농업 활성화, 귀농귀촌 지원, 가축방역 강화, 농업 유통·마케팅 사업 확대 등 50여 개 정책과제가 제안·검토되며 정선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론이 이어졌다.


전용표 농업회의소장은 “올해 농업인들이 겪은 상황은 최악의 겹악재였다"며 “정부와 지자체가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농업인의 고충을 군 차원에서 세심히 검토하고,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장으로서 중앙정부와도 긴밀히 협의해 실질적인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선군은 옹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농업인의 소득 안정과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 마련을 위한 농업기본소득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됐다. 2026년부터 2027년까지 2년간 전 군민에게 매달 15만원의 기본소득이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게 된다


2020년부터 '전 군민 기본소득'을 준비한 정선군은 4차례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도 했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1167억원 규모로 국비 467억원, 지방지 700억원이 투입된다. 군은 강원랜드 주식배당금을 주요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선군, 여성 일자리 페스타 참여… 창업·체험 부스 큰 호응


여성 일자리 페스타

▲정선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지난 22일 원주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강원여성 일자리 페스타'에 참가해 화분만들기로 호응을 얻고 있다. 제공=정선군

정선군은 지난 22일 원주시 국민체육센터에서 열린 '2025 강원 여성 일자리 취·창업 페스타'에 정선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참여해 참가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새로일하기센터는 직업교육훈련을 통해 결성된 '마음꽃동아리'의 치유원예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 자원을 활용한 창업 홍보활동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특히 경력형성존(ZONE)에서 마음꽃동아리의 재능기부로 진행된 '화분 만들기 체험'은 많은 참가자들이 직접 식물을 심고 꾸미며 심리적 안정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창업도전존(ZONE)에서는 정선군의 여성 창업자 3개 업체가 참여해 특색 있는 부스를 운영했다. 아리부엌양조는 전통주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막걸리 밀키트를 소개하며 지역 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 가능성을 알렸다. 보다(boda)는 정선 특산물 곤드레를 활용한 곤드레양갱을 선보여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을 모았다. 예미상회는 '에코백 꾸미기 체험'과 수제 물품 전시를 통해 친환경 소비와 창업 아이디어를 접목한 체험형 부스를 운영했다.


정선군은 이번 참여를 통해 지역 여성 창업자와 소상공인 네트워크의 역량을 알리고, 도내 여성들의 창업 도전 의지를 북돋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김덕기 군 가족행복과장은 “정선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이번 참여는 지역 여성들의 창업 의지와 일자리 도전을 알리는 뜻깊은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여성들이 경력을 이어가며 지역 안에서 일과 삶을 조화롭게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에스더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