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1~3Q 순이익 1060억원·전년비 24.1%↓… 실적 회복 모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29 16:53

연체율 1.80%·전분기비 소폭 개선
신용카드 자산·독자가맹점수 확대

우리카드

▲우리카드.

우리카드가 경기 부진에 따른 리스크 확대 등 업계 전반에 드리운 그림자를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올 3분기 당기순이익이 3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4%, 전분기 대비 30.2% 하락했다고 29일 밝혔다.


1~3분기 당기순이익 합산(1060억원)도 전년 동기 대비 24.1% 감소했다. 이자비용(3170억원)이 3.1% 완화됐지만 대손비용(3830억원)이 11.0% 불어난 탓이다. 전산업무비 등 일시적으로 발생한 비용도 악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1~3분기 순영업수익(7620억원)은 영업수익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3% 개선됐다. 신용판매 매출 확대가 가맹점 수수료 수익 확대로 이어졌고, 고수익 자산 중심의 금융상품을 운영한 덕분이다.


독자가맹점수(187만점)는 전년 동기 대비 12.6% 많아지고, 독자카드 매출 비중도 5.6%에서 21.5%로 15.9%포인트(p) 상승했다.




신판매출과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을 포함한 신용카드 자산은 3분기 기준 12조8060억원으로, 1년 만에 2.3% 늘어났다. 이 중 신판매출은 8조원, 카드론은 4조원을 넘어섰다. 올 1분기말 1.87%까지 높아졌던 연체율은 2분기(1.83%)에 이어 3분기 1.80%로 개선됐다.


우리카드는 6년만에 론칭한 프리미엄 브랜드 '디 오퍼스'를 앞세워 구매력 높은 고객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앞서 기존 카드의 혜택을 업그레이드한 '갤러리아 Platinum 우리카드'도 출시했다.


또한 일본 여행객을 위한 카드(위비트래블 J체크카드)를 출시하고, 원스톱 여행 플랫폼 '우리WON트래블'을 리뉴얼하는 등 견조한 해외여행 수요를 공략하고 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건전성이 우수한 신용판매자산 중심의 포트폴리오 확대와 리스크 관리 역량 강화를 통해 연체율 하향 안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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