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장, 전국 의장협의회 참석…“지방의회 협력·시민건강 정책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31 16:25

청주서 열린 제6차 임시회서 19개 안건 심의
세종시 제출 ‘담배 제조물 결함 인정 및 사회적 책임 촉구 결의안’ 첫 안건 상정

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장, 전국 의장협의회 참석…“지방의회 협력·시민건강 정책 강화

▲(왼쪽 첫 번째)세종시의회 임채성 의장은 30일 충북 청주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6차 임시회에 참석해 주요 현안 보고를 청취하고, 전국 시·도의회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제공=세종시의회

세종=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채성 의장은 30일 오전 충북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6차 임시회에 참석해 전국 시·도의회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임시회에는 총 19개 안건이 상정되어 심의됐으며, 이 중 세종시의회가 제출한 '담배 제조물의 결함 인정 및 사회적 책임 촉구 결의안'이 제1호 안건으로 상정돼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이날 회의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들이 직접 배석해 결의안 논의 과정을 지켜보는 등 세종시의회 안건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이 밖에도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신속 추진 촉구 건의안 △'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한 지방의회 인사청문회 제도 실효성 강화 촉구 건의안 등이 함께 주요 안건으로 다뤄졌다.


또한 회의에서는 '기후위기 극복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새롭게 채택됐다. 의장협의회는 이번 결의에 따라 2026년 각 시·도로부터 위원을 추천받아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별 기후대응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임채성 의장은 “이번 임시회는 지방의회의 공동 현안을 공유하고, 국민의 안전과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을 위한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는 자리였다"며 “세종시의회는 앞으로도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 발굴과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지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