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토론토지회와 교류 강화…글로벌 투자 유치 박차
공주시, 행안부 재난상황관리훈련 전국 1위…최우수기관 선정️
“통합돌봄, 아직 늦지 않았다”…이상표 공주시의원 “부시장 직속 추진단 시급”
                                        
					
				공주시,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토론토지회와 교류 강화…글로벌 투자 유치 박차
캐나다 경제인 방문단 1박 2일 일정으로 공주 산업·역사현장 둘러봐
 
  ▲공주시는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캐나다 토론토지회 방문단이 1박 2일 일정으로 공주를 찾았다고 31일 밝혔다. 제공=공주시
공주=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공주시는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캐나다 토론토지회 방문단이 1박 2일 일정으로 공주를 찾았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세계 각국의 한인 경제인들과 교류를 확대하고, 공주시의 투자환경과 산업 인프라를 직접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캐나다 토론토지회 기업대표 16명으로 구성된 방문단은 30일 시청 대백제실에서 열린 투자유치 설명회에 참석했으며, 다음날에는 남공주산업단지 등 주요 산업 현장과 지역 기업, 역사유적지를 차례로 둘러봤다.
방문단은 공주의 산업시설과 중소기업 제품, 농특산물을 살펴보며 수출 확대 및 무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공주시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와의 협력체계를 강화해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실질적인 무역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도 해외 경제인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도시 도약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를 방문해 주신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 토론토지회 방문단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방문이 공주의 산업과 농산물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뜻깊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한인경제무역협회는 1981년 설립된 세계 최대 규모의 한민족 경제 네트워크로, 현재 74개국 154개 지회에서 약 7000명의 재외동포 기업인과 2만1000여 명의 차세대 경제인이 활동하고 있다.
공주시, 행안부 재난상황관리훈련 전국 1위…최우수기관 선정️
5분 내 전파·10분 내 보고 등 전 항목 최고 등급
365일 24시간 대응체계 구축·PS-LTE 활용 성과
 
  ▲공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재난상황관리훈련'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제공=공주시
공주=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공주시는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2025년 상반기 지방자치단체 재난상황관리훈련'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전국 228개 지자체 중 최고점을 받아 재난대응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시는 이번 평가에서 ▲재난상황 5분 이내 전파메시지 수신 ▲10분 이내 상황 보고서 제출 ▲20분 이내 재난문자 송출 등 모든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재난안전상황 전담팀 설치 및 365일‧24시간 상시운영 체계 구축 ▲전담인력 포함 2인 1조 근무체계 운영 ▲재난안전통신망(PS-LTE) 활용 ▲2,700여 대 CCTV 실시간 관제 및 유관기관 공유 등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시가 재난상황 관리체계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신속한 보고와 대응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해온 결과"라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누구나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통합돌봄, 아직 늦지 않았다"…이상표 공주시의원 “부시장 직속 추진단 시급"
5분 발언서, 법 시행 5개월 앞두고 컨트롤타워 부재 지적
인력·권한·민간 참여 3대 과제 제안
 
  ▲이상표 공주시의원.
공주=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이상표 공주시의원이 31일 열린 제261회 공주시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통합돌봄 지원법 시행령 발효까지 5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며 “공주시는 늦었지만 아직 늦지 않았다. 지금이라도 부시장 직속 추진단을 구성해 현장 중심의 통합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표 의원은 “보건·복지·의료·주거·일자리 등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돌봄은 한두 개 부서가 처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시장 직속 협의체로는 조정 권한이 제한적이므로, 부시장 직속의 '통합돌봄 추진단'을 구성해 실질적 지휘체계를 확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법에 써 있다고 해서 현장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법적 근거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장에서 움직이는 힘"이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집행부가 5명 규모 팀으로 시작하겠다고 답했지만, 용역 결과는 7명, 행정안전부 권고는 12명 수준"이라며 “이 정도 인력으로는 통합돌봄이라는 거대한 과제를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력과 예산을 최소화한 채 최대 효과를 기대하는 행정은 실패하기 마련"이라며 “현장은 숫자가 아니라 사람이다. 사례관리사에게는 단순 협조가 아니라 정보 요청과 서비스 조정의 실질적 권한이 부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의료기관 참여가 어렵다는 걸 알면서도 '추후 인센티브를 고민하겠다'는 답변으로는 부족하다"며 “법 시행을 코앞에 둔 지금이 바로 그 '추후'"라고 지적했다.
계속 “민간 참여 없는 통합돌봄은 반쪽짜리"라며 “수가 문제, 행정부담 완화, 우수기관 인증제 도입 등 구체적 인센티브 방안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배운 것은 '준비된 행정'만이 시민의 신뢰를 얻는다는 점"이라며 “통합돌봄은 법률 준수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나이 들어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드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또한 “비판자가 아니라 동반자로서 함께 가겠다"며 “다음 회기에는 구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