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소상공인 숨통 틔우기 정책 추진…체감경기 상승폭 키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04 00:53

소상공인 자금융통 지원·전통시장 소비촉진·골목형상점가 확대·구도심 활성화 등 이뤄

강원도청

▲강원도청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는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자금 지원과 전통시장·골목상권 소비촉진 활성화 시책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3일 강원도에 따르면 그 결과 11월 강원도 소상공인 체감 경기지수(BSI)가 1년 전 51.3에서 75까지 반등했으며, 전월 대비 상승폭 3포인트로 전국 최고를 기록하는 등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도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올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2000억원을 1월부터 조기 지원했다. 특히 영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100억원 자금을 2년간 2.5%(우대금리 0.5% 추가) 지원하는 제도를 추진해 폐업률이 1.4% 감소했다.



보증지원시 대출금액 2억원 한도였던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은 내년부터 재해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이 보증한도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강원신용보증재단과 적극 협의해 산불, 태풍 등 각종 재해로 위기 상황에 놓인 소상공인이 자금 융통에 어려움을 겪지 않고 신속하게 재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올해 8월 강릉 가뭄 재난 사태로 매출 감소 등 직·간접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은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유관 부처와 신속하게 협의, 임시 특례를 부여, 510건, 153억원의 피해가 확인됐고 11월 중순 기준 약 270여건, 105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해 빠른 회복을 보이고 있다.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강원도는 지난 9월부터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정례화하고 인제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고 있다. 제공=강원도

이와 더불어 도는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영세점포의 매출 회복,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골목형상점가 지정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도시군 전 직원이 앞장서는 소비회복 캠페인을 지난 9월부터 본격 강화했다.


골목형상점가는 올해 7개 시군 (춘천, 원주, 강릉, 속초, 영월, 평창, 양양)에 17개소가 신규 지정되며 도내 골목형상점가 수가 2024년 10개에서 27개로 대폭 증가해 정부·지자체 사업 지원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이 가능하여 소비 촉진 효과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명절 시기 집중적으로 진행하던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권역별 매월 추진하고, 구내식당 휴뮤일 등 평소 골목식당 외식 유도로 '수요 골목외식회'는 숨은 맛집을 발굴해 홍보하고 있다.


12월에도 8일부터 속초 중앙시장(경제국), 춘천 중앙시장(복지보건국) 등 장보기 행사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1000여명의 도청 직원들이 전통시장을 방문해 장보기, 각자내기 오찬에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 도는 중소벤터기업부 주관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사업에 4곳이 선정되며 전국 최다 선정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전통시장이 단순한 거래의 공간을 넘어 지역의 문화와 일상이 살아 숨 쉬는 대표 생활관광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주말마다 문을 연 도내 야시장은 11개 시군, 1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총 14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사업 추진 3년째인 올해는 전년 대비 개소당 평균 매출이 4000만원 이상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정선 고한구공탄 야시장은 고지대 특유의 환경과 이색적 분위기로 방문객을 사로잡았다. 강원랜드 인근이라는 이점을 살려 가족 단위 관광객을 끌어들이며 해마다 30% 넘는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정선의 여름밤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도 관계자는 “신규 시장의 참여 확대와 일부 시장에서는 야시장이 안정적으로 정착함에 따라 내년에는 보다 체계적이고 표준화도니 야시장 조성과 운영을 위한 매뉴얼을 수립해 시장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전통시장의 지속가능한 자생력 강화에 힘쓸 계획"이라 밝혔다.


도는 낙후된 상권 재도약을 위한 국비확보에도 힘썼다. 중소벤처기업부 '상권활성화 사업' 공모에 3개 시군이 선정되며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13억8000만원이 반영됐다.


상권활성화 사업은 5년간 추진되는 다년도 사업(2026~2030)으로 강릉·태백·홍천 3개 시군이 총 196억 원을 확보했다.


홍천은 사업비 66억원을 확보했다. 국내 최대 맥주공장과 수제맥주 브루어리, 맥주체험마을의 이점을 극대화환 홍맥 공동브랜드 개발, 마케팅 추진과 함께 테마거리를 조성한다.


강릉은 사업비 60억 원으로, 침체된 삼수동 먹거리길 일원을 황지연못, 태백산국립공원 등 주요 관광지와 연계, 문화컨텐츠를 가미한 체류형 관광상권으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또 사업비 70억 원으로, 명주동·남문동 일원의 대도호부관아, 적산가옥 등의 역사적 자원을 활용, 문화스토리를 보유한 매력적인 상권을 복원할 계획이다.


김만호 도 경제국장은 “2025년 경제 위기 상황 속에서 민생을 최우선적으로 살피는 과감한 정책 지원으로 소상공인 경제 회복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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