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남원주나들목 고속도로 진입로 교통상황 직접 점검
크리스마스엔 원주 기후변화홍보관서…탄소중립 체험프로그램 운영
원주시시설관리공단, 2025년 하반기 고객모니터링단 간담회 개최
원주시, 공공하수도 편입으로 수질 개선·주거환경 향상 기대
원주시 남원주나들목 고속도로 진입로 확장 완료…원강수 원주시장 교통상황 점검
▲원강수 원주시장은 12일 남원주나들목 고속도로 진입로 확장공사가 마무리되자 현장 상황과 안전관리 실태를 직접 확인했다. 제공=원주시
▲한국도로공사는 사업비 8억원을 투입해 남원주나들목 고속도로 진입로를 확장했다. 제공=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강수 원주시장은 12일 오전 남원주나들목을 찾아 교통상황과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원주시에 따르면 이번 현장 점검은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한 남원주나들목 고속도로 진입로 차로 확장 공사가 최근 마무리됨에 따라 개선된 교통 흐름과 현장 안전관리 상태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날 점검에는 한국도로공사 및 시공사 관계자, 관계 공무원 등이 함께 참석했으며, 원주시는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에 기여한 공로로 한국도로공사 관계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남원주나들목은 그동안 진입 연결로가 1개 차로로 운영되면서 출근 시간대와 주말에 접근 도로인 북원로까지 교통 정체가 발생해 시민 불편이 지속돼 왔다.
이에 원주시는 시민들의 지속적인 개선 요구를 반영해 한국도로공사에 진입로 확장을 요청했고, 한국도로공사는 총사업비 8억 원을 투입해 나들목 진입 연결로를 기존 1차로에서 2차로로 확장했다. 이번 공사로 차량 흐름이 크게 개선되면서 교통 혼잡 완화와 안전성 향상이 기대된다.
원강수 시장은 “이번 진입로 확장을 위해 애써주신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사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원주시, 크리스마스를 기후변화홍보관서…초등학생 대상 성탄절 탄소중립 체험프로그램 운영
▲원주시 기후변화홍보관은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성탄절 탄소중립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제공=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는 성탄절을 맞아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기후변화홍보관에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025년 성탄절 탄소중립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12일 원주시에따르면 시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민 인식 제고를 목적으로 초등학생들이 태양에너지의 원리와 활용 방법을 직접 체험하며 기후위기 문제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빙글뱅글 태양광 만들기' 등 실습 중심의 체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놀이처럼 참여하면서도 탄소중립의 의미와 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했다.
프로그램은 매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 동안 태양에너지 기본 이해 교육, 태양광 에너지 활용 만들기 체험 등으로 진행하며회당 20명씩 총 60명을 모집한다.
참여 신청은 기후변화홍보관 방문 또는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접수 마감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박상현 ㅅ; 기후대응과장은 “성탄절을 계기로 아이들이 환경의 중요성과 재생에너지의 역할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해 시민들의 녹색생활 실천 문화를 확산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고객에게서 듣는 공단 이야기…원주시시설관리공단, 2025년 하반기 고객모니터링단 간담회 개최
▲원주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0일 하반기 고객모니터링단 간담회를 개최하고 장에서 체감한 서비스 불편 및 개선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제공=원주시시설관리공단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0일 근로자종합복지관 2층 강당에서 고객중심경영 강화를 위한 '2025년 하반기 고객모니터링단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공단 임·직원과 CCM 리더, 고객모니터링단 단원 등 40여 명이 참석해 상·하반기 고객모니터링단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현장에서 체감한 서비스 불편 사항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특히 고객모니터링단 단원들이 직접 사업장을 이용하며 느낀 불편 사항과 개선 제안을 중심으로, 사업장별 조치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CS 개선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단순 의견 청취에 그치지 않고, 실제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실행 방안이 공유됐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단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2026년도 반영 과제도 함께 도출됐다. 고객 참여를 기반으로 한 정책 개선 방향이 구체화되면서, 공단의 고객중심경영 실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조남현 이사장은 “고객의 의견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원주시시설관리공단은 고객 경험을 기반으로 한 공공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해 2026년에도 고객모니터링단 활동을 확대 운영하고, 정기 간담회와 VOC(고객의 소리) 분석을 통해 시민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계획이다.
원주시, 호저면 주산리 하수관로 정비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는 지난 10일 호저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호저면 주산리 하수관로 정비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섬강 상류 지역인 호저면 주산리 일원에서 추진되는 하수관로 정비사업의 주요 내용과 기대 효과, 향후 추진 일정 등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당 정비사업은 호저면 주산 1·2리 일대의 오수 발생량 증가와 생활환경 개선 요구에 따라 추진되고 있다. 주요 사업 내용은 오수관로 10.178㎞ 신설, 약 250가구에 대한 가옥 배수 설비 정비, 맨홀펌프장 7개소 설치 등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그동안 미처리 구역으로 남아 있던 호저면 주산리 일원이 공공하수도 처리 구역으로 편입된다. 이에 따라 섬강 상류 방류수역의 수질 개선은 물론, 악취와 위생 문제 해소 등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으로 지역 주민들의 정주 여건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주시는 설명회에서 주민들이 제시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며, 실시설계와 환경부 재원 협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남기은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우·오수 분류화 사업은 단순한 하수도 정비를 넘어 시민들의 삶의 질과 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기반 사업"이라며,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깨끗하고 안전한 도시 생활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