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월평균 70만 명 넘어…전국 순위 3계단 상승
체류인구만 60만 명 육박…30~50대 소비 효과 뚜렷
축제·관광·시민제도 결합, 생활인구 정책 성과 가시화
▲공주시 제민천 일대에서 시민과 방문객들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공주시는 2025년 2분기 생활인구 산정 결과에서 충남 1위, 전국 2위를 기록했다. 제공=공주시
공주=에너지경제신문 김은지 기자 공주시가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한 정부 생활인구 분석에서 충남 1위, 전국 2위를 기록하며 '머무는 도시' 전략의 성과를 수치로 입증했다.
공주시는 행정안전부와 국가데이터처가 발표한 2025년 2분기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산정 결과에서 충남 1위, 전국 2위를 차지했다고 15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공주시의 월평균 생활인구는 70만 2,738명으로, 1분기에 이어 도내 1위를 유지했다. 전국 순위는 지난 분기보다 3계단 상승하며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생활인구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체류인구 역시 월평균 59만 8,778명으로 집계돼 충남 1위, 전국 3위에 올랐다. 체류인구의 연령대는 30~50대 비중이 높았으며, 1인당 평균 카드 사용액은 약 11만 원으로 나타나 지역 상권에 미치는 파급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공주시는 이미 지난해에도 연간 생활인구 779만 명을 기록하며 충남 1위, 전국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특히 백제문화제가 열린 지난해 10월에는 월간 생활인구가 78만 명을 넘어서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시는 이러한 흐름의 배경으로 생활인구 확대 정책과 체류형 관광 전략의 결합 효과를 꼽고 있다.
백제문화제, 석장리 구석기축제, 겨울공주 군밤축제, 공주 국가유산 야행, 유구색동수국정원 꽃축제, 공주야밤 맥주축제 등 대표 문화행사를 집중 육성하며, 단순 방문이 아닌 '머무는 관광' 구조를 정착시켰다는 평가다.
유구한 역사자원과 자연경관에 문화·관광 콘텐츠를 결합한 전략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생활인구 증가가 일시적 현상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여기에 온누리공주시민제도를 통해 외지 방문객에게 역사유적지와 음식점, 카페 등 가맹점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방문이 지역 내 실제 소비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든 점도 생활인구 정책의 성과로 꼽힌다.
최원철 시장은 “이번 결과는 공주시가 '머무르고 즐기는 도시'로 자리매김해 온 과정을 수치로 확인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역사·문화·관광자원을 중심으로 체류형 콘텐츠를 확충하고, 데이터 기반의 행정과 마케팅을 통해 생활인구가 지역 상권의 실질적 이익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생활인구는 주민등록 인구에 더해 통근·통학·관광 등으로 하루 3시간 이상, 월 1일 이상 해당 지역에 머무르는 인구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실제 지역 활력과 이동 흐름을 보여주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단순 인구 규모를 넘어 '어디에 머물고 소비하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서 인구정책과 관광 분야에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