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기본요금 2백원 인상”
남양주시민 93%, 지역화폐 계속 사용… 10%할인 만족
남양주시, 별내동 로데오거리 불법주정차 개선안 시행
라오스 노동장관, 양주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실태 탐문
LG디스플레이, 16년 연속 성금 3000만원 파주시 기탁
◆ 구리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기본요금 2백원 인상"
▲구리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구리시는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 인상에 따라 오는 18일부터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을 200원 인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요금 조정은 경기도 '특별교통수단 광역 이동 서비스 표준지침' 제15조(이용 요금) 에 따른 것으로,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이 올해 10월25일부터 200원 인상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에 따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의 기본요금은 이용 거리 10km까지 기존 1500원에서 1700원으로 조정되며, 10km 초과 시 5km당 100원 추가 요금은 종전과 같이 적용된다.
요금 단말기 시스템 조정은 17일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인상된 요금은 18일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윤갑성 자동차관리과장은 16일 “이번 요금 인상은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 조정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교통약자가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남양주시민 93%, 지역화폐 계속 사용… 10%할인 만족
▲남양주시기.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는 남양주사랑상품권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 대다수 시민이 남양주사랑상품권 운영 전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10월25일부터 11월30일까지 온-오프라인 설문으로 진행됐으며 △남양주사랑상품권 사용 이유 △계속 사용 여부 △개선 의견 등에 대해 총 7566명이 응답했다.
남양주사랑상품권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충전 시 10% 인센티브 지급'이 70%(5,296명)로 가장 높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지원' 16%(1220명), '사용 편리성' 11%(843명)이 뒤를 이었다.
남양주시가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2022년 9월부터 10% 인센티브 정책을 유지해 온 점에 대해 시민은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 93%가 남양주사랑상품권을 계속 사용하겠다는 결과를 보였으며, 관내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응답자 92%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남양주사랑상품권이 시민의 일상적인 소비수단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았음이 확인됐다. 특히 '소비가 매우 증가했다'는 응답도 62%에 달해, 관내 소비 촉진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인센티브 지급 유지와 사용처 확대를 원하는 개선 의견이 많고, 월평균 사용 금액은 30만원 이하가 주를 이뤘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실제 이용자 의견이 반영된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남양주사랑상품권에 대한 정책 방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남양주시, 별내동 로데오거리 불법주정차 개선안 시행
▲주광덕 남양주시장 15일 별내동 로데오거리 상인회와 지역 문제 소통 정담회 주재.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는 15일 별내동 작은도서관에서 로데오거리 상인회와 지역 문제 소통을 위한 정담회를 열었다.
이날 정담회는 지난 9월 '시장님과 별내동 로데오거리 상인회와 타운홀 미팅'에서 제기된 상권 내 불법주정차 문제 후속 조치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남양주시-별내동 로데오거리 상인회 15일 지역 문제 소통 정담회 개최.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는 곧바로 관련 부서장들로 TF팀을 구성해 지난 3개월간 수 차례 회의와 다각적인 논의를 통해 해법을 모색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1일 별내택지지구 단독 7-8블록 주변 도시계획도로의 횡단 구성을 조정하는 시범운영을 실시하기로 했다. 남양주시는 △보도 폭 조정 △차도폭 비율 변경 △보행자 안전 확보 등 개선안을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정담회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로데오거리 상인회, 별내행정복지센터장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개선 내용 공유 △상인회 의견 청취가 함께 진행됐다.
▲남양주시-별내동 로데오거리 상인회 15일 지역 문제 소통 정담회 개최. 제공=남양주시
엄유현 상인회장은 “그동안 주차 문제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 남양주시가 현장 의견을 신속히 반영해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상권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남양주시와 지속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주광덕 시장은 “현장 어려움을 직접 듣고 소통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추진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상권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현장 중심 소통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라오스 노동장관, 양주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실태 탐문
▲라오스 노동부장관 양주시 공식 방문.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라오스 노동부장관이 양주시를 공식 방문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 운영 현황을 공유하며 향후 협력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16일 양주시에 따르면, 이번 방문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송출 국가인 라오스와 협력 관계를 보다 공고히 하고, 양주시가 운영 중인 계절근로자 제도의 안정적인 운영 성과를 현장에서 직접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라오스 노동부장관은 양주시청에서 양주시장과 간담회를 가진 뒤 라오스 근로자를 고용 중인 관내 농가와 농가형 숙소, 딸기 스마트팜 농가를 차례로 둘러봤다.
특히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근무 환경과 숙소 운영 실태, 스마트농업 기반 농가 운영 사례 등을 직접 확인하며, 양주시가 추진 중인 체계적인 근로자 관리와 농촌 인력난 해소 정책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양주시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를 통해 농번기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고 있으며, 근로자 권익 보호와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언어소통 지원, 숙소 개선, 생활 관리 강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이번 라오스 노동부장관 방문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제도의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송출 국가와 협력을 강화해 농가와 근로자 모두가 만족하는 제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LG디스플레이, 16년 연속 성금 3000만원 파주시 기탁
▲엘지(LG)디스플레이 16년 연속 후원금 3000만원 파주시에 기탁.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엘지(LG)디스플레이가 올해도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3000만원을 파주시에 12일 기탁했다.
2010년부터 LG디스플레이는 파주시 취약계층을 위한 성금을 전달해 왔으며 올해로 16년째 연속 이어지고 있다.
이날 성금 전달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정상식 LG디스플레이 노동조합 위원장, 경영지원그룹장 이한구 상무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상식 LG디스플레이 노동조합 위원장은 후원금을 전달하며 “임직원이 따뜻한 마음으로 모은 성금이 취약계층을 위해 쓰여 지역사회를 더욱 따뜻하고 풍요롭게 만드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힘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상생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에 대해 “매년 파주시 취약계층을 위해 다방면으로 나눔을 실천하는 엘지(LG)디스플레이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파주시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며 지역사회의 따뜻한 나눔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전달된 성금 3000만원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복지사각지대 및 사례관리 발굴 대상자의 생계를 지원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파주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김장 나눔, 주거환경 개선, DMZ(비무장지대) 생태 개선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실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과 환원에 앞장서고 있다.
◆ 하남시, 2025 패키지 부모교육 시즌Ⅲ 인기 '고공행진'
▲하남시 '2025년 패키지 부모교육 시즌Ⅲ' 운영 현장. 제공=하남시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하남시가 올해 운영한 '2025년 패키지 부모교육 시즌Ⅲ'이 15일 상설 부모교육을 끝으로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다. 프로그램은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가 실제 양육 과정에서 겪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실천이 가능한 양육 전략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올해 부모교육은 상설-테마-특강 등 세 가지 형식으로 28회 진행됐으며, 총 407명이 참여했다. 교육별 참여 규모는 △상설 부모교육 178명 △테마 부모교육 159명 △부모교육 특강 70명으로 집계됐다.
▲하남시 '2025년 패키지 부모교육 시즌Ⅲ' 운영 현장. 제공=하남시
상설 부모교육은 매월 2회 운영되며 '청소년기 발달특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다뤘고, 테마 교육은 'ADHD', '미디어 절제력' 등 부모 수요가 높은 주제를 기본-심화 방식으로 진행했다. 상-하반기 특강에선 '마음챙김', '뇌과학' 등을 주제로 찾아가는 부모교육 방식으로 접근성을 높였다.
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은 “관심 있던 주제를 전문가에게 직접 들을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매 강의마다 자녀 양육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 됐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질의응답 중심 강의 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반복 참여를 통해 양육 자신감이 높아졌다는 의견도 이어졌다.
▲하남시 '2025년 패키지 부모교육 시즌Ⅲ' 운영 현장. 제공=하남시
하남시는 패키지 부모교육이 부모의 정서적 지지와 실질적 양육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내년에도 부모가 실제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선별해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16일 “하남시는 부모가 실제로 관심을 갖고 찾는 주제와 교육 방식을 지속 확충해 사춘기 자녀 양육에 실질적 도움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며 “지식 전달을 넘어 부모의 정서와 역량을 함께 지원하는 맞춤형 지원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