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 책임은 경영진이…구성원은 과감히 도전하라”
▲정재헌 SK텔레콤 CEO가 16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취임 후 첫 타운홀을 열고, 단단한 MNO와 미래 핵심인 AI 사업의 빠른 진화를 위한 전사 혁신 방향을 발표했다.
정재헌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가 스스로를 '변화관리 최고책임자(Change Executive Officer)'로 규정하며, 이동통신(MNO)과 인공지능(AI)을 양 축으로 한 전사 혁신에 본격 나선다. 통신 본질 회복과 AI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구히 존속·발전하는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구상이다.
정 CEO는 16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이제부터 CEO의 C는 Change"라며 “앞으로 나는 회사 변화의 속도를 직접 책임지는 변화관리 최고책임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시장과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과거 방식을 반복하는 '활동적 타성'으로는 변화를 이끌 수 없다"며 “실패에 대한 책임은 경영진이 질 테니 구성원들은 창의력을 발휘해 마음껏 도전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 CEO는 SKT의 궁극적인 목표로 '영구히 존속·발전하는 회사로서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근원적으로 탄탄한 회사 체질을 구축하고, 새로운 혁신 기회를 창출하는 동시에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향 아래 통신·AI·AX·기업문화 전반의 과제와 전략도 구성원과 공유했다.
통신 사업과 관련해 정 CEO는 '고객이 곧 업(業)의 본질'이라고 정의했다.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며, 품질·보안·안전 등 기본과 원칙을 중심으로 고객 신뢰를 빠르게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경영 체질 개선을 위해 핵심 관리지표도 기존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에서 ROIC(투하자본이익률)로 전환한다. ROIC는 자본 효율성과 가치 창출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로, 중장기 경쟁력과 투자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는 데 활용된다. 이는 외형 성장보다 자본을 얼마나 내실 있게 사용했는지를 중시하는 '실질 생산성' 중심으로 경영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는 의미다.
미래 성장의 핵심 축인 AI 사업에 대해서는 그간의 실험과 인큐베이팅을 통해 일정 수준의 유·무형 자산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앞으로는 잘할 수 있는 영역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빅테크의 속도에 맞춰 경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는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부가가치 솔루션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제조 AI와 독자 AI 모델 등에서는 지속적인 전환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전략을 제시했다.
AI 전환(AX)을 통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특정 부서가 아닌 전 구성원이 참여해야 할 생존 과제라고 규정했다. 이를 위해 SKT는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AI 툴 활용 지원, 업무용 AI 개발 프로세스 정립, 아이디어 교류 공간인 'AX 대시보드' 구축 등을 추진한다.
조직문화의 지향점으로는 '역동적 안정성(Dynamic Stability)'을 제시했다. 구성원은 스스로 변화와 도전에 나서 조직 성장을 이끌고, 회사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일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기회의 터전이 되겠다는 의미다.
정 CEO는 “다시 뛰는 SKT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를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이를 실행할 진취적 역량과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내면을 갖춰야 한다"며 “이를 실현하는 드림팀이 되자"고 당부했다. 이어 목민심서의 '청송지본 재어성의(聽訟之本 在於誠意)'를 인용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성의 있게 듣고, 겸손과 존중의 자세로 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