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년 BYD, 가성비 먹히면서 수입車 판매 톱10 올라
지커, 한국 법인 설립…내년 상반기 첫 모델 출시 전망
첫 모델 ‘7X’ 유력…프리미엄 포지션, 제네시스와 경쟁
중국산+높은 가격, 소비자 선택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
▲지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7X'. 사진=지커 제공
올해 중국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한국 진출 1년 만에 가격 경쟁력을 내세워 시장 안착에 성공하자 중국 프리미엄 전기차가 내년 국내 입성을 서두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지리홀딩그룹의 프리미엄 전동화 모빌리티 브랜드 지커(Zeekr)가 한국법인 지커코리아 설립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 중 첫 모델을 출시하고 판매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커는 이미 에이치모빌리티ZK, 아이언EV, KCC모빌리티, ZK모빌리티 등 4개 파트너사와 한국 판매 딜러 계약을 체결했으며, 내년 초 서울 서초·대치·송파 등 핵심 거점 지역에 4~5개 전시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지커가 한국 시장에 선보일 첫 모델로 '7X'를 가장 유력하게 보고 있다. 게다가 최근 지커가 국내에서 7X 관련 상표를 출원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초기 라인업을 사실상 확정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7X는 지커의 최신 SEA 전기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프리미엄 세그먼트 모델이다. 장거리 주행 성능과 고성능 사륜구동(AWD) 시스템이 특징이다. 현재 환경부 인증 절차를 진행 중이며, 인증이 완료되는 대로 국내 공식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사양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천 위 지커 부사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기준을 갖고 있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내년 프리미엄 전동화 브랜드 지커를 소개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한국에 지커가 성공적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지커는 가성비 전략으로 존재감을 키운 BYD와 달리 프리미엄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한국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을 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유럽에서 판매되고 있는 지커 7X의 가격은 5만2990유로(약 9263만원)에서 6만2990유로(1억1012만원)로 형성돼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일부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지만 일각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처럼 높은 가격대와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지커는 당장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벽을 넘어야 하는 숙제를 풀어야 한다.
한국 시장에서 비교적 높은 가격대로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지커가 한국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업계의 부정적 의견이 나온다. 이미 국내 전기차 시장에는 제네시스 등 국내 업체들과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경쟁이 치열한 만큼 브랜드 인지도가 아직 높지 않은 지커가 가격 부담을 설득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커가 프리미엄 전략을 내세운 만큼 가격 책정이 시장 안착의 최대 변수"라며 “올해 출범한 BYD처럼 국내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선택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해 초 한국 시장에 발을 들인 BYD는 가성비 전략을 앞세워 중국산 이미지를 극복하고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BYD는 올해 11월 누적 판매량 4955대를 기록하며 수입차 판매 톱10에 진입했다. 특히 연말 판매 추이를 고려하면 연간 판매량 5000대 돌파는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BYD의 한국 시장 안착의 주요 배경우로는 출범 첫해 3종의 전기차를 잇따라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혔다. 특히 경쟁 차종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해 '가성비 강점'을 부각시키면서 중국 전기차의 존재감을 빠르게 키웠다.
BYD는 올해 소형 SUV '아토3'를 시작으로 중형 세단 '씰', 중형 SUV '씨라이언7' 등 총 3종의 신차를 출시했다. 아토3의 경우 상위 트림 기준 3300만원대, 보조금 적용 시 2000만원대까지 가격이 낮아진다. 인기 차종으로 부상한 씨라이언7 또한 판매 가격은 4490만원으로 전기차 보조금 등을 감안할 때 실구매가는 3000만~4000만원 초반대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BYD는 올해 초 한국 법인 출범 당시 매년 1종 이상의 신차를 선보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내년에는 '돌핀'과 '한' 등 최소 두 종 이상의 신차를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졌으며 이들 모델 역시 경쟁 브랜드 대비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선보여 판매량을 더욱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업계에서는 지커 역시 한국 시장에서 BYD와 같은 존재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이미지 못지않게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 책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프리미엄 전기차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조차 고전하고 있는 시장"이라며 “특히 중국산 제품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은 국내 소비자 특성을 고려하면 지커의 구매층은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전기차 시장은 아직 완전히 개화 단계에 이르지 못했고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역시 규모가 크지 않은 상황"이라며 “이 같은 환경에서 지커가 단기간 내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