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생산적 금융·소비자 보호...조직개편 및 임원인사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2.24 00:29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생산적 금융, 소비자보호 등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공지능(AI), 디지털혁신과 본업 경쟁력 제고를 통한 미래 성장 동력 강화를 위해 '2026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생산적 금융 전환 ▲소비자보호 혁신 ▲디지털금융 주도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강화 ▲포용금융 확대 등 2026년 그룹의 핵심추진 과제를 보다 체계적이고 속도감 있게 실행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하나금융은 투자 중심의 생산적 금융으로의 대전환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기존 시너지부문 산하의 기업투자금융(CIB) 본부를 '투자금융본부'와 '기업금융본부'로 분리, 확대해 새롭게 신설된 '투자/생산적금융부문'으로 재편했다.



'투자/생산적금융부문' 직속의 생산적금융지원팀을 신설해 그룹 전사적 차원의 생산적 금융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관계사 간 협업과 실행력을 한층 끌어올릴 계획이다.


그룹은 디지털금융, 소비자보호, ESG경영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새로운 금융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신사업/미래가치부문'을 신설했다. 부문 산하에 '신사업·디지털본부'와 '소비자보호본부', 'ESG본부'를 편제했다.



특히, 금융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사전 예방 중심의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하고자 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했다.


하나금융그룹은 비은행 부문 강화를 위한 그룹 차원의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기 위해 '지속성장부문'을 신설했다. 부문 산하에 글로벌본부, 브랜드본부, 지원본부, 리테일본부, WM본부, 자본시장본부를 편제했다.


그룹 핵심 역량의 내실 강화 및 시너지 확대를 통한 업(業)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경제적 어려움에 놓인 소상공인·자영업자·청년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포용금융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그룹 차원에서 추진되는 84조원 규모의 생산적 금융과 16조원 규모의 포용금융 공급 등 총 100조원 규모의 '하나 모두 성장 프로젝트'에 적극 동참하고자 전담 조직에 컨트롤 타워 기능을 부여키로 했다.



투자은행(IB) 그룹 산하에 기존 투자금융본부를 '생산적투자본부'로 재편했다. 생산적투자본부에 편성되는 투자금융부는 국민성장펀드 참여 및 첨단산업 지원 등 신속하고 체계적인 생산적 금융 추진을 위한 총괄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금융취약계층의 채무부담 완화 등 전방위적 포용금융 지원을 위해 은행자체상품 담당부서인 리테일상품부와 정책서민금융상품 담당부서인 정책금융부의 기능을 통합해 '포용금융상품부'를 신설한다.


하나은행은 기존 소비자리스크관리부에 소비자보호 역할과 기능을 더해 '소비자보호전략부'로 재편하는 등 소비자보호그룹을 확대 개편한다.


하나은행은 소비자보호 강화, 영업문화 혁신, 리더십 다양성 확보 등을 뼈대로 임원인사를 실시했다.


소비자보호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고자 소비자보호그룹장의 직급을 상무에서 부행장으로 격상했다. 영업 현장에서 풍부함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박영미 남부영업본부 지역대표가 소비자보호그룹 부행장으로 승진했다.


또한, 그룹 기업문화의 변화를 이끈 김미숙 하나금융지주 인사부문장이 여성 최초 영업그룹 대표인 중앙영업그룹대표(부행장)로 선임됐다.


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에서 여성 임원의 역할과 비중을 늘려 리더십 다양성을 확대한 점도 특징이다. 여성 본부장 이상 임원은 지난해 대비 4명이 증가한 10명으로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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