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국내 대표 관광지이자 해양 레저 관광 도시로 주목받는 전남 여수에 공동체마을 ‘오즈 레인보우빌리지(OZ;레인보우빌리지)’가 조성된다.
돌산읍 평사리에 타운하우스 100세대 규모의 복합주거단지로 조성되는 오즈 레인보우빌리지는 공동체마을 조성 전문 사회적기업 민들레코하우징이 설계와 기획, 관리를 맡아 소모임과 동아리, 품앗이, 마을 운영 등 이웃과의 공동체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며 더불어 사는 삶을 누리는 마을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명작 동화 ‘오즈의 마법사’를 모티브로 하는 테마파크를 통해 주민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특색 있는 마을로 조성된다. 수익금 중 일부는 지역사회 문화예술 지원사업과 커뮤니티 케어 사업비로 사용하고, 운영 2년 후부터는 수익의 40%를 입주민에게 배당할 예정이다.
테마파크는 사자와 허수아비, 양철나무꾼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부터 마을체험, 숲 체험, 문화 예술 공연, 이벤트까지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되며, ‘몸속탐험전’과 ‘오즈:오버더레인보우’ 등의 대규모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ABA코리아의 운영과 관리 아래 연간 40만 명의 관광객을 목표로 운영된다.
관계자는 “여수 공동체마을 오즈 레인보우빌리지는 주거와 테마파크, 상업 시설, 주민 편의시설이 어우러진 복합주거단지로 조성된다”라며 “입주민은 기존 지역 주민 150세대와 새롭게 조성되는 마을 100세대, 테마파크 방문객을 대상으로 카페와 식당, 공방 등의 상업시설을 운영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입주자 모집 중인 여수 오즈레인보우빌리지의 전 세대에서는 여수의 푸른 바다를 한눈에 담을 수 있으며, 트리 하우스와 산책로, 숲 놀이터(쉼터)가 있는 단지 뒤편의 숲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