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파업 일주일째…배송지연·사회적거리두기 논란까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1.06.15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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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4일 오후 전국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택배 노동자들이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는 서울 여의도 포스트타워 앞에서 진경호 위원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서예온 기자] 택배노조 파업이 일주일째로 접어들면서 일부지역에서 배송 지연 등 파업영향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택배노조가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가 열리는 15일부터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대규모 상경 투쟁에 나설 것으로 알려지면서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택배사들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회의에서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혼란이 커질 것으로 우려하며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우체국은 앞서 전체 소포의 배달 지연 가능성을 안내한 데 이어 11일부터는 모바일 인터넷과 콜센터 등을 통한 방문택배(국내 택배·EMS) 접수를 중단했다. 우체국은 계약택배의 경우 냉동·냉장 등 신선식품 접수를 중단한 상태다. 우체국은 파업에 참여한 위탁택배원 대신 일반 우편물·등기·소포를 배달하는 집배원들을 투입해 배송에 나서고 있다.

민간 택배사들은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송장 출력 제한, 집화 중단 등 조치에 나섰다. 또 관리직 직원과 직고용 택배 기사를 투입해 배송을 지원하고 처리가 안 된 물량은 발송처로 반송하고 있다.

현재 한진택배는 울산과 경기 성남·광주, 경남 거제, 전북 군산과 정읍 등지에서, 롯데택배는 울산과 경남 창원, 서울 은평구, 경기 이천시 등지에서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창원과 울산, 경기 성남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파업 영향을 받고 있다.

다만 같은 지역이라도 대리점별로 소속 택배기사의 파업 참가 여부에 따라 배송 상황이 다르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들은 파업에 따른 배송 지연 가능성을 확인한 후 주문할 것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있다.

현재 파업에 나선 택배노조들은 조속한 사회적 합의안 시행과 노동시간 감축에 따른 수수료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택배사들이 사회적 합의안과 관련해 당초 ‘1년 유예’에서 물러나 ‘연내 시행’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사들은 분류 인력 투입과 분류 자동화 기기 설치에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만큼 합의안 적용 시점을 늦춰 달라는 입장이다.

노조 측은 과로사 방지를 위해 정부가 제시한 주 평균 60시간 이내로 노동시간을 줄이면 배송만 하는 택배노동자 임금이 줄어든다며 물량 감소분에 따른 임금 보전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물량 감소분에 대한 수수료 보전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이에 택배노조원 6500여명 중 5500명은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서울 국회 앞에서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택배노조의 파업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이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규모 인원이 시위에 나서는 만큼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아 방역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택배노조의 파업과 시위를 두고 ‘와 저렇게 다닥다닥 붙어있나’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파업은 해선 안된다’ 등 부정적인 반응의 글이 늘고 있다.
pr9028@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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