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경북형 고교학점제 다목적 가변형 교실 ‘다이룸 ON’ 구축 등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1.07.16 09:24
ON_A형스튜디오 2개와 교실 결합형

▲경북형 고교학점제 다목적 가변형교실다이룸ON_A형스튜디오 2개와 교실 결합형(제공-경북교육청)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2025년 본격 시행되는 ‘경북형 고교학점제 추진 계획’에 따라 고교학점제에 최적화된 다목적 가변형 학교 공간 조성을 위해 하반기에 7억을 추가 지원한다.

이번에 조성되는 학점제형 학교 공간은 온라인 스튜디오와 다목적 학습공간을 결합한 가변형 교실 ‘다이룸 ON’ 6개교, 농산어촌 지역 학생의 맞춤형 학습 공간인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스튜디오 18 교이다. 공간 구성 형태에 따라 교당 2000∼5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경북교육청 ‘다이룸 ON’ 교실은 고교학점제 도입 및 학생 맞춤형 선택 교육과정 확대에 따라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미래형 교수·학습 공간이다.

온라인 스튜디오와 다목적 학습 공간 사이에 접이식 문(방음 폴딩도어)을 설치하고, 학교별 특색을 반영해 스튜디오 및 교실 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도록 디자인했다.

‘다이룸 ON’ 교실은 공간 구성에 따라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실시간 온라인 수업, 온·오프라인 융합 수업, 대·중·소규모의 수업이 모두 가능하다.

임종식 교육감은 "수요자 중심의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과 미래형 학교 공간 재구조화를 통해 학생 성장과 교원 편의 모두를 돕는 미래형 교육 체제 안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학점제형 공간 조성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예산을 지원했으며, 오는 2024년까지 도내 전 일반고에 학점제형 교수학습공간 100% 구축 목표로 연차적으로 지원한다.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자 융합교육 연수회

▲지난 14일 경북교육청메이커교육관에서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자 융합교육 연수회를 했다.(제공-경부 ㄱ교육청)

▶경북교육청, ‘미래 핵심역량 강화’ 관리자 융합교육 연수회

경북교육청은 지난 14일, 16일 경북교육청메이커교육관에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2021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관리자 융합교육 연수회’를 개최했다.

STEAM 선도학교, 창의융합형과학실, 학교 내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사업 등 창의융합교육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초·중·고등학교 교감 77명을 4회로 나눠 진행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사회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교육과 메이커교육의 필요성을 공유하고, 학교 현장에 성공적인 안착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했다.

융합인재교육의 이해, 목공 메이킹, 융합교육 및 메이커교육 안내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김종윤 창의인재과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사회에 적합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바른 인성을 가진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과 메이커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변화되는 사회 속에서 능동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강화를 목표로 융합교육을 운영한다.

▶경북교육청, 체육과 신규교사 직무연수

경북교육청은 16일 라마다 바이 윈덤 구미 호텔에서 체육과 신규교사 26명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했다.

이번 연수는 체육과 신규 교사의 학교 수업 역량 강화와 학교 현장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현장 장학 지원을 위해 마련했다.

신규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코로나19에 따라 위축된 신체활동의 활성화 및 체육수업 개선 방안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특히, 선배 교사의 맞춤형 멘토링을 통해 신규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일회성 연수에 그치지 않고 신규교사가 학교현장에 적응해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성희 체육건강과장은 "앞으로도 선배 교사와의 멘토링 등 신규교사의 학교 현장 적응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참석자 전원이 선제적 PCR검사를 실시하고, 방역수칙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해 연수를 진행했다. jjw5802@ekn.kr





정재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