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핀다는 지난달 22일 열린 창립기념 6주년 행사에서 개인이 스스로 현금 흐름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핀다만의 방법을 찾아가는 모든 과정을 미션과 비전으로 채택하고, 핀다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여섯 가지 핵심가치로 정리했다. 더불어 일을 잘하기 위한 복지제도를 대대적으로 도입했다.
첫 번째 핵심가치는 ‘땡큐핀다’다. 핀다 팀은 고객 및 동료에게 ‘땡큐(Thank you)’를 받기 위해 일한다. 핀다는 업무용 메신저 슬랙(Slack)을 통해 고객의 사용 후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다. 고객 경험 개선 담당자뿐만 아니라 모든 팀원이 고객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서비스 품질 개선에 힘쓰고 있다. 핀다는 이같은 과정을 거쳐 업계 최초 안심번호를 도입하고 대출상속 안전장치와 같은 서비스를 낼 수 있었다.
핀다 팀은 모두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 실제 핀다는 다양한 경력과 전공의 사람들이 모여 레거시(낡은 관습)를 타파하고 문제 본질에 집중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로 뭉쳤다. 이를 통해 팀원 모두가 본인이 하는 일에 ‘탁월함(Excellence)’를 추구한다. 어제의 정답이 오늘의 정답일 수 없다는 전제 하에 집요하게 질문하고 도전해 최상의 성과를 도출한다.
아울러 ‘주도성과 긴밀한 협업 마인드’를 통해 OKR기반의 업무 시스템을 정착시켰다. OKR은 도전적인 목표 설정을 토대로 핵심적인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조직 운영 기법 중 하나로 핀다는 모든 업무를 함에 있어 OKR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이를 위해서 핀다 팀 전원에게 ‘투명한 정보 공유’를 최우선적 가치로 삼고 있다. 마지막으로 위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핀다만의 방식(Finda way)’을 고민하고 찾아간다
핀다는 핵심가치 정립과 함께, 핀다팀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제도 ‘어깨핀다’를 선보였다. 핀다는 이날부터 주 2회 리모트 근무제를 공식화했다. 여타 산업군이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에 따라 재택근무를 없애는 가운데 핀다는 주 3회만 사무실에 출근하고 2일은 재택근무를 유지하도록 했다. 자택과 사무실의 거리가 먼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최대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식 제도화한 것이다.
주거와 건강에 안정성을 더하기 위한 복지 시스템도 마련했다. 핀다 주택자금 무이자 사내대출은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치솟는 집값과 대출 규제 등으로 고통받는 팀원들을 위한 안정적인 주거지원 제도다. 또한 현재 15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건강검진 제도를 두 배 이상 높여 가족까지 무료검진 받을 수 있거나 개인이 30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 업무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개인당 최대 120만원 상당의 업무 장비를 지원하며, 휴가제도도 다양하게 도입했다. 재직 연수에 따라 연 1회, 최대 3주 단위로 집과 사무실이 아닌 원하는 곳에서 일할 수 있는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했다. 휴가 일주일을 붙이면 제주도 한 달 살기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3년마다 주어지는 2주 간의 리프레시 휴가, 학부모의 경우 입학 및 졸업식 1일씩 유급휴가, 예비아빠 유급휴가 제도를 공식화했다.
이재경 피플팀 총괄 팀장은 "핀다는 회사 성장속도 못지않게 팀원 개개인의 성장속도가 가파른 조직이다"라며 "이번에 재정립한 핀다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인재분들을 적극적으로 채용하고, 팀원들도 핵심가치를 내재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제도들과 정책들을 계속해서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