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꼭 살리자" 노·사·지역사회 뭉쳤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04.21 15:12

노조가 먼저나서 '상장폐지 개선기간 연장 요청' 청원



대리점협·시민운동본부 등 '상생발전' 활로 찾기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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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국증권거래소 앞에서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과 한상국 수석부위원장이 회사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기간 연장을 호소하는 청원서와 탄원서를 한국거래소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쌍용자동차 직원과 지역사회 구성원 등이 회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한마음 한 뜻으로 똘똘 뭉쳐 움직이고 있다. 신차 출시 이후 마케팅 방향, 조속한 재매각 절차 진행을 위한 대응책 마련 등에 머리를 맞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 상장 유지를 위한 개선 기간을 추가로 부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상장폐지 사유 해소를 위한 개선 기간 연장을 요구하는 청원서와 평택시장 명의의 탄원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매각 불발 이후 ‘스토킹호스’ 방식의 재매각을 추진 중인 쌍용차 입장에서는 상장폐지가 결정될 경우 재매각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될 것"이라며 "이는 5만명의 쌍용차 소액주주와 협력업체를 포함해 20만 노동자들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선 위원장은 "매각 절차에 따라 회생계획안이 인가됐다면 상장폐지 사유가 해소됐을 것이지만 인수자가 인수 대금을 납입하지 못하면서 매각이 무산됐다"며 "상장폐지에 따른 재매각 실패는 쌍용차 파산이라는 끔찍한 후폭풍을 불러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매각이 성공하면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하는 자본잠식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감사인의 감사의견 거절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해 지난해 4월 25일부터 이달 14일까지 1년간의 개선기간을 부여받았다. 이번에 매각 무산으로 상장폐지 사유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또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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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본사가 있는 평택 지역사회도 힘을 보태고 있다. 이달 초 평택 지역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쌍용자동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 시민운동본부’ 대표들은 평택공장을 방문해 관리인과 간담회를 가졌다.

시민운동본부는 평택상공회의소, 평택시 발전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평택시지회, 평택 YMCA, 주민자치협의회, 평택시 새마을회 등 평택지역 30개 시민단체들이 참여해 지난해 4월 발족했다.

이들은 발족 후 평택시 경제에 큰 역할을 해온 쌍용차의 조기 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5월 캠페인 및 서명운동을 통해 평택 시민 4만 5000명의 서명을 받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 한 바 있다. 작년 12월에는 회사 회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쌍용차는 지난 18일 대리점협의회와 간담회를 통해 인수합병(M&A) 진행 상황 등을 공유하고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차 J100에 대한 판매확대 결의를 다지기도 했다. 전국 190여개 쌍용차 대리점 대표들로 구성된 대리점협의회는 회사와 원활한 소통과 유대감 강화를 통해 동반성장 및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쌍용차 회생을 위해 이해관계자들이 뭉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점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특히 노조원들이 자신의 밥그릇보다 회사의 생존을 먼저 걱정하는 모습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경쟁사인 현대차·기아 등 노조는 시장이나 회사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쌍용차 노사는 13년간 무쟁의·무분규로 임금 협상을 타결하고 있다. 나아가 임금 삭감과 무급순환 휴직 등 자구 노력을 함께 기울이고 있다.

다만 쌍용차가 정상 궤도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번 재매각 절차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돼야 한다는 게 시장의 중론이다. 현재 쌍용차 인수전에는 KG그룹, 쌍방울그룹, 파빌리온PE, 이엘비앤티 등 4곳이 공식적으로 뛰어든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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