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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 회의실에서 게임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 하고 있다.(사진=문체부) |
박 장관은 1일 서울 강남구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열린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게임은 늘 편견과 오해에 시달려왔다. 게임 과몰입을 질병으로 몰아가는 시선이 엄존한다"며 이런 뜻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신철 한국게임산업협회장, 황성익 한국모바일게임협회장, 정석희 한국게임개발자협회장, 윤상규 한국VR·AR콘텐츠진흥협회장, 게임산업협회 부회장사를 맡은 12개 게임 업체 대표 및 임원급 등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K-콘텐츠라면 방탄소년단(BTS)이나 ‘오징어 게임’ 등을 떠올리는데, 글로벌 장악력을 따지면 단연 게임이 맨 앞에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게임시장 경쟁에서 필요한 인재를 키우고, 기획·제작·유통 전 과정을 문체부에서 지원하겠다. 규제를 선도적으로 혁신하고 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업계에서 요구하는 중국의 판호 발급 확대를 위해 외교부, 경제 부처와 협력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주 52시간제의 합리적인 운영을 위해 지혜롭게 대처하겠다"고도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는 참가자들이 돌아가며 한국 게임산업 현안과 산업 경쟁력 회복 방안 등을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게임업계의 화두인 P2E(Play to Earn) 게임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달라는 건의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박 장관은 "신기술과 사행성이라는 양면성이 있어 종합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답변을 내놓았다.
근무 시간 확대 요구에 대해서는 "유연근무제 확장은 필요하나, ‘판교의 등대’, ‘크런치 모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며 게임 업계가 선제적으로 대처해 달라고 주문했다.
hsjung@ek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