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운반선 중심으로 인도시기·수익성 등 고려 선별 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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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이 건조한 LNG 운반선. 사진=한국조선해양 |
6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188만CGT(51척)로 중국이 102만CGT(35척·54%), 한국이 76만CGT(12척·41%)를 수주하며 1, 2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수주량은 전월(116만CGT) 대비 34% 감소했으나 업계는 조선사들이 이미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면서 LNG 운반선을 중심으로 인도 시기와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 수주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1∼8월 누계 발주량은 전년 동기 30% 감소한 2768만CGT로 집계됐다. 그 중 한국과 중국이 각각 1192만CGT(216척·43%), 1235만CGT(475척·45%)을 수주하며 시장을 양분했다.
선종별로는 14만㎥ 이상 LNG 운반선은 3배(190%↑) 증가하며 111척을 기록했다. 한국은 이중 83척을 수주하며 75%의 점유율을 보였다. 또 지난달 발주된 8척 모두 수주했다.
지난달 말 기준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3만CGT 증가한 1억276만CGT로 국가별로는 중국4362만CGT(42%), 한국 3597만CGT(35%) 순이다.
한편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161.81포인트로 2009년 1월 167.11포인트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0년 12월 이후 21개월째 상승세다. 선종별로는 17만4000㎥ 이상 LNG 운반선 가격이 2억3600만달러에서 2억4000만달러로 올랐다.
lsj@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