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등 그룹 6개사, 5106만달러 상담 실적
메이크업쇼, 쿠킹쇼 등 현장이벤트로 큰 호응 얻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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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에서 최현석 셰프가 K-쿠킹쇼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롯데홈쇼핑 |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해외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롯데홈쇼핑이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개최하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그 동안 롯데홈쇼핑이 단독으로 중소기업 판로개척을 위한 수출 상담회를 진행해 오다가 이달 초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독일’ 행사부터 백화점, 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6개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가 함께 진행하기 시작했다.
이번 뉴욕 행사에서는 현지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식품, 뷰티 관련 국내 우수 중소기업 120개사와 미국 등 글로벌 바이어 320여명이 온·오프라인 상담 방식으로 참여했다.
현지의 높은 관심으로 사전 등록된 인원보다 2배 이상 많은 바이어가 참여했고 그 결과 누적 상담건수 500여건, 상담금액 5106만달러를 기록했다.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이 행사가 그룹 차원의 상생 활동으로 확대된 배경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강한 상생 의지가 담겨 있다. 신 회장은 지난 5월 열린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롯데지주와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는 등 평소 사회적 책임에 따른 상생을 강조해왔다. 이에 따라 롯데홈쇼핑은 중소기업 상생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롯데홈쇼핑과 유통 계열사들은 한류 영향으로 K-컬처 소비가 활발한 현지 분위기에 부응해 이번 행사에서 수출 상담회 외에 ‘한미 스타트업 써밋’, ‘한류 공연’ 등 부대행사도 함께 개최됐다.
‘조성아 원장의 K-메이크업쇼’, ‘최현석 쉐프의 K-쿠킹쇼’ 등 현장 이벤트는 방문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고 행사가 열린 맨해튼 남동부 피어17 야외 광장에서는 국내 캐릭터 전시 붐을 일으킨 ‘벨리곰’의 15미터 크기 조형물을 전시한 ‘어메이징 벨리곰’ 행사도 열렸다.
이와 함께 타임스퀘어 등 뉴욕 유명 관광지에서 ‘벨리곰’이 출연하는 ‘깜짝 카메라’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도 함께 병행해 눈길을 끌었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한국 브랜드 관심도가 높은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가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어 기쁘다"며 "향후 수출 유망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수출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r9028@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