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엘리어트 파동이론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10.01 08:00
34649181625.20220916093735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페이지2 투자 고전 시리즈 ‘월가의 영웅들’ 두 번째 시리즈가 출간됐다.

모두 시장을 비관적으로 전망할 때, 자신이 발견한 ‘파동이론’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주가의 상승을 전망했던 사람이 있었다. 주가가 움직이며 만들어내는 어떤 형태를 보고 그 안에 있는 공통적인 특징을 찾을 수 있다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면밀하게 관찰한 끝에 주가의 추세가 자연물 중 하나인 ‘파동’과 비슷하다는 것을 떠올렸다. 그리고 실증적 증거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분석해 주가 움직임에 숨겨진 법칙을 만들어냈다. 예측 불가능하고 무질서 상태인 것처럼 보였던 추세가 실제로는 자연의 법칙을 따르며, 피보나치수열 안에서 측정되고 예측 가능하다고 밝힌 것이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의 주인공 랠프 넬슨 엘리어트는 주로 차트를 활용해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 분야에 새 지평을 연 인물로 평가받는다. 파동이론은 ‘이전에 시도된 적 없는, 시장을 분석하는 합리적인 수단’이라는 평을 받았다.

신간에는 그가 투자 자문가로 직업을 변경한 이후 소수의 고객에게만 제공했던 에세이가 국내 최초로 수록됐다. 엘리어트는 1938년 파동이론을 발표한 것에 만족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자연의 패턴을 보며 피보나치 비율의 역할을 논의했던 여러 학자의 견해를 통해 주식시장의 추세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여러 데이터에도 파동이론이 적용된다는 것을 추가로 발견했다.

엘리어트는 탐구의 범위를 제한하지 않고 영역을 넘나들며 결국 인간의 감정과 활동 또한 자연법칙의 영향을 받는다는 개념을 완성했다. 에세이를 통해서는 초기 파동이론이 날로 확장되며 완성도가 더해지는 과정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파동이론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기회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관점으로 차트를 해석하고 트레이딩에 응용해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정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목 : 엘리어트 파동이론 -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
저자 : 랠프 넬슨 엘리어트
발행처 : 페이지2북스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