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봉역 산재사망 이어 6일 영등포역 탈선사고
이태원 참사 국면에 연속 악재..."안전 강화" 무색
노조 "민영화·구조조정 인력확충 역행, 사고 부추겨"
▲6일 오후 발생한 서울 영등포역 무궁화호 궤도이탈 사고 여파로 7일 오전 서울역 내 승차권 변경·반환 창구가 마치 명절날 풍경처럼 길게 늘어선 사람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
[에너지경제신문 김철훈 기자] 한국철도(코레일)가 지난 2018년 12월 강릉선 KTX 탈선사고 이후 최악의 ‘안전사고 위기’에 빠졌다.
지난 3년여 동안 무엇보다 안전사고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왔던 코레일로서는 지난 5일 의왕 오봉역 작업직원 인명피해에 이어 바로 다음날인 6일 영등포역 무궁화열차 탈선 등 ‘안전 불감증’ 사고가 잇따라 터지면서 국민의 발 역할을 자부하던 교통인프라 공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적자경영 사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재무위험기관 지정보다 더 뼈아픈 상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7일 코레일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8시 55분께 서울 용산에서 전북 익산으로 향하던 무궁화호 제1567호 열차가 영등포역 진입도중 궤도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탑승객 276명 중 30여명이 경상을 입어 병원에 이송됐다.
이 사고로 7일 아침 서울 도착 예정이던 부산발 KTX 제166호 열차 등 일부 상하행 열차 운행이 중지되거나 지연됐고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운행도 지체돼 월요일 아침 출근길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무궁화호 탈선사고 하루 전인 지난 5일에는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에서 화물열차 연결분리 작업 중이던 코레일 소속 직원 1명이 열차에 깔려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올해 들어 열차 탈선사고와 작업자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지난 1월 충북 영동터널 부근에서의 KTX-산천 열차 궤도이탈사고와 7월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의 SRT 열차 탈선사고가 대표적이다.
사망사고도 잇따라 지난 3월 대전 열차 검수고, 7월 서울 중랑역 승강장, 9월 경기 고양시 정발산역 스크린도어 등에서 잇따라 작업자들이 작업을 하다 열차와 부딪히는 등의 사고로 사망했다.
코레일은 강릉선 KTX 탈선사고로 2019년 3월 오영식 사장이 사임한 이후 후임 손병석 사장 주도로 철도안전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왔다.
손 전 사장은 지난해 7월 적자누적과 공공기관 경영평가 부진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났지만 일부에서는 국토교통부 차관 출신으로서 철도 안전관리 개선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손 전 사장의 후임인 나희승 사장 역시 안전경영본부를 안전총괄본부로 개편해 중대재해 예방 콘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했고 새 열차 구매와 유지보수 등 안전 관련 예산을 지난해 2조6000억원에서 올해 3조7000억원으로 1조원 이상 늘려 편성했다.
그러나 ‘이태원 참사’로 안전사고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잇따라 열차사고와 산업재해가 발생하자 코레일은 그동안의 안전관리 노력이 빛이 바래는 상황이다.
7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3일 국토부와 코레일이 ‘철도안전 비상대책회의’를 열고도 5일과 6일 잇따라 사고가 발생하자 "코레일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언급해 지난 8월 코레일의 ‘재무위험기관’ 지정에 이어 고강도 개혁을 예고했다.
이러한 와중에 전국철도노동조합은 정부의 철도 민영화 추진과 공공기관 혁신안 등 구조조정에 반대하며 이르면 이달 말에 철도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2019년 11월 파업 이후 3년만에 노조의 단체행동이다.
이와 관련해 철도노조 관계자는 "이번 영등포역 무궁화호 탈선사고는 (열차, 선로 등 시설의) 검수인력 부족에 따른 예견된 사고"라며 "공공기관 혁신 등 명목으로 인력확충을 외면하면 앞으로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영등포역 무궁화호 탈선사고에 "7일 오후 4시까지 정상운행을 목표로 복구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빠른 복구와 안전한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ch005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