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계 최초 탄소배출 감축 기여량 산출·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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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하고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까지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은 고객에게 인도한 친환경 선박이 탄소 감축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산정하는 방법이다.
삼성중공업은 자사가 건조한 친환경 선박의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값이 국제해사기구가(IMO)의 허용 값과 비교해 향상된 정도를 기준으로 탄소 감축 기여량을 산출했다.
EEDI는 선박이 1t의 화물을 1해리 운송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지수화한 값으로, IMO EEDI 허용 값을 충족하지 못하면 그 선박은 운항이 불가능하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선박 22척의 생애주기(평균 24년) 동안 탄소 감축 기여량은 총 1058만t으로 이는 약 595만대의 승용차가 1년동안 주행하면서 배출하는 전체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규모다.
삼성중공업은 해당 기술의 삼성 EHS 전략연구소 ‘탄소감축 인증 위원회’ 내부 인증까지 마쳤으며, 탄소 배출 저감 기여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배진한 삼성중공업 경영지원실장은 "저탄소 혁신 기술 개발은 삼성중공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지속가능한 사업 전략"이라며 "주주, 고객,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삼성중공업의 환경경영 성과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제공한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