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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직류 기반의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을 ‘울산태화’ 조감도. |
2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울산태화호는 산업부와 울산시가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간 총 448억원(산업부 233억원·울산시 215억원)을 투입한 국내 최초 직류 기반 전기추진선박으로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했다.
선박은 무게 2천700t(톤)으로 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길이 89.1m, 폭 12.8m, 높이 5.4m(4층)이며 속도는 최대 16노트(시속 30km), 정속 14노트(시속 26㎞)에 달한다.
울산태화호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초의 직류기반 전기추진 시스템이 적용된 선박으로 교류방식 보다 에너지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고 대용량 변압 설비가 불필요해 관련 기자재 중량을 약 30% 경량화시켰다.
또 핵심 기자재 35개 가운데 선박 통합제어 시스템, 스마트 운항 보조 시스템, 이중연료 엔진 시스템 등 32개가 국내에서 개발된 기술이 적용됐다.
아울러 선내에 해상 실증 공간을 별도로 마련해 향후 다양한 기자재의 실증 테스트가 가능하게 했다.
이와 함께 선내 주요 기자재에 약 2200여 개의 센서를 부착해 모아진 선박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자재 업계의 사업화를 지원한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울산 태화호는 국내 최초의 직류기반 전기추진선으로 국내 개발된 기자재의 실증을 위한 테스트 베드"라며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 중인 전기추진선의 시장진입을 위해 핵심 기술개발 및 기자재 업계의 해외 진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axkjh@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