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수입車협회·언론 등...법안 속 기회요인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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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
19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미국 현지에서 IRA 대응을 하는 미국 수입자동차협회(Autos Drive America)와 각국 대사관, 언론 등이 긍정적 평가를 했다.
제니퍼 사파비앙 미국 수입자동차협회 대표는 "한국 정부가 IRA 이슈에 매우 빠르게 대응했다"며 "미국 행정부 및 의회와 의사소통이 미국수입자동차협회와 우리 회원사에 매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미국 수입자동차협회는 현대자동차·기아와 폭스바겐, 도요타, BMW, 혼다, 벤츠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IRA 발효 이후에는 협회 및 회원사와 독일, 일본, 한국 등 대사관 관계자와 수시로 만나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IRA 발효 전후 유럽연합(EU) 등 다른 나라보다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는 평가를 받는다. 법 발효 한 달도 되기 전인 지난 9월 7일 미국 정부와 협상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하고 당월 16일부터 실무협의에 들어갔다. 또 국회와 함께 IRA 법 개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국 상·하원 의원을 대상으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정신을 강조하며 한국산 전기자동차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득했다.
미국 언론도 IRA에 대한 동맹국 우려를 전하며 한국 정부의 대응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지난 10월 초 "미국 주요 동맹국들은 IRA에 분노하고 있다"며 "가장 반발하는 국가는 한국"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도 "유럽과 일본 등 전기차 제조업체들도 보조금 차별 조항에 불만을 품고 있지만 유독 한국이 솔직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활동은 현대차 등 한국기업 노력과 시너지를 내며 미국 상·하원에서 친환경 자동차 세액 공제 3년 유예를 골자로 하는 법 개정 발의로 이어졌다.
정부는 국내 기업이 IRA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미국 정부와 공식 협의체를 통해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차별적 내용이 해소되도록 설득하고 국내에서는 기업 상황을 살피고 업계 의견을 수렴해 대응전략을 수립해 왔다. IRA에 따른 위험 대응뿐만 아니라 기회요인을 찾는 활동도 펼치고 있다.
IRA가 미국 상원을 통과한 직후인 8월 11월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자동차, 배터리 등 유관기업과 긴급회의를 열었다. 8월 25에는 이창양 산업자원부 장관이 국내 자동차, 배터리, 반도체 기업 대표와 만나 정부 차원에서 즉각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자동차·배터리·에너지 업계 및 관계부처가 함께 참여하는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 대응 민관 합동 전담팀’도 구축했다. 선제적으로 IRA 세부 조항을 분석해 기업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미국 진출 기업이 IRA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힘을 쏟았다.
국내기업도 대응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법 개정을 위한 활동과 동시에 내연기관차를 생산하고 있는 앨라배마공장과 조지아공장에 2024년 중으로 전기차를 투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배터리 기업은 현대차·기아는 물론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자동차 기업들과 손잡고 미국 내 배터리 생산 거점을 구축하고 있다. 배터리 기업은 IRA 배터리 광물 및 부품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글로벌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IRA 투자 및 생산 세액공제를 최대한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기업은 생산량 및 판매가에 따라 첨단 제조 생산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미국 현지 설비를 적극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최고운영책임자(COO) 사장은 "한국 정부와 국회가 추진하는 미국 내 IRA 활동이 현대차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EU 등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르게, 더 적극적으로 IRA에 대응했으며 이러한 노력으로 IRA를 유연하게 적용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미국 정부에 충분히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insol@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