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자산운용 ‘AM 부문’ 신설…디지털 지원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2.12.27 19:39

국민은행, 플랫폼조직 고도화…PM 직위 신설

KB금융그룹

▲KB금융지주.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KB금융지주는 27일 그룹차원의 투자·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고, 넘버 원(No.1) 금융플랫폼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정기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

먼저 KB금융은 3명의 부회장과 1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현재 비즈니스그룹 체제를 유지하고 자산운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AM 부문을 신설했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적으로 사업부문간 연계·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 KB금융지주, 4개 사업그룹 유지…자산운용·IT 강화

4개 비즈니스 그룹은 총 10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된다. 개인고객·WM·연금·SME부문은 허인 부회장, 글로벌·보험부문은 이동철 부회장, 디지털·IT부문은 양종희 부회장이 담당하며, 자본시장·CIB·AM부문은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맡는다.

KB금융은 그룹차원의 투자와 자산운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AM부문과 AM기획부를 신설했다.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과 모니터링으로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나선다.

또 KB금융은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해 No.1 금융플랫폼을 위한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한다. 보다 빠르고(Speedy), 안전하고(Secure), 간편한(Simple)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에서다.

고객경험디자인센터는 각 계열사가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플랫폼에서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경험(UX)·사용자인터페이스(UI)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한다. 테크혁신센터는 클라우드 환경 도입과 융·복합서비스 확산 등 금융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계열사 IT 아키텍처 수립 지원 등 IT 기술혁신을 주도할 계획이다.

KB금융은 또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로 격상하고,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인공지능)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 AI와 데이터 기술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고 데이터 중심 경영에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 국민은행, 플랫폼조직 강화…소비자보호본부 격상


KB국민은행은 ‘고객접점 강화와 비즈(Biz)지향 관점의 플랫폼조직 고도화’라는 기조 하에 2023년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고객과의 접점으로 고객 니즈 변화에 신속히 대응해야 하는 수신상품부, 개인여신부 등 상품부서를 플랫폼조직으로 전환해 상품개발자와 IT인력간 유기적인 협업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상품부서의 Time-to-market 대응 역량을 제고할 예정이다.

금융 환경 대응을 위해 전문화·세분화된 조직을 유사·연계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해 조직과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높였다. 또 애자일(Agile)한 의사결정과 실행력 있는 업무추진’을 위해 PM(Part Manager) 직위를 별도 신설, 통합 조직 내 업무영역별 전문성을 유지했다. PM에게는 ‘능동적·민첩한 운영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신속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했다.

금융소비자 권익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했다. 이와 함께 금융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이상징후 해외송금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외환거래 모니터링 전담팀을 신설했다.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트레이딩 총괄과 세일즈 총괄을 도입했다. 퀀트 업무를 전담하는 금융공학센터를 신설해 자본 비즈니스 고도화와 전문성 강화를 위한 환경을 구축했다.

동시에 치열해지고 있는 기관Biz 경쟁 대응을 위해 기관영업본부를 신설해 영업추진 동력을 강화했다. 아울러 글로벌사업그룹 내 글로벌플랫폼본부를 신설해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 디지털 금융 전략과 비즈니스 연계·제휴를 본격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KB글로벌 플랫폼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dsk@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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