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꿀팁] 멀고 먼 귀성길·귀경길, 맛집 휴게소 어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1.22 06:00

한국도로공사, 전국 휴게소 대표음식 24개 선정
대체육·지역 특산물 넣은 다양한 메뉴 '눈길'

휴게소

▲지난해 말 한국도로공사가 선정한 휴게소 대표 메뉴(ex-food) 24개. 사진=한국도로공사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엔데믹 전환 2년차를 맞아 올 설날에는 그동안 못 본 친족, 지인들을 만날 생각에 기대감이 높다. 설렘 가득한 마음을 뒤로하고 귀성·귀경 채비에 나선 이들로 꽉 막힌 도로는 언제나 스트레스다.

이에 장시간 운전 피로감을 해소하고 심심한 입을 달랠 수 있는 전국 맛집 휴게소에 관심이 모인다. 특히, 지난해 12월 한국도로공사가 전국 휴게소 메뉴 162개 가운데 선정한 대표 음식(Ex-food) 24개 메뉴들이 눈길을 끈다.

이번 대표 메뉴들은 식물성 대체육과 지역 특산물 등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고향 가는 길의 시작점인 ‘서울 만남의 광장 휴게소(부산방향)’의 대표 메뉴로는 ‘맛남愛함박꽃스테이크’가 꼽힌다.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채식 친화형 메뉴로 식용 꽃과 무항생제 동물복지 유정란 등도 주 재료로 사용했다. 이와 함께 과거 방송인 이영자가 MBC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을 통해 극찬한 ‘말죽거리 소고기국밥’ 등이 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인기 메뉴로는 영표국밥이 있다. 충북 황간휴게소(부산방향)에서 판매하는 영표국밥은 지난 2019년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SBS 예능 프로그램 ‘맛남의 광장’에서 선보였던 메뉴다. 표고버섯의 풍성한 향이 사골육수·고추기름과 어우러져 칼칼하고 시원한 맛을 내는 것이 장점이다.

서울 귀경길 경부고속도로에서도 각양각색의 휴게소 메뉴들을 맛볼 수 있다. 입장거봉포도휴게소는 대체 육류 ‘콩고기’를 넣은 ‘콩고기된장찌개’를 판매하며 죽전휴게소(서울방향)의 ‘용인특산품 영양밥 정식’, 평택제천고속도로 안성맞춤 휴게소(제천방향)의 ‘한우불고기비빔밥’ 등 지역 특산물로 만든 다채로운 식사류를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노선별로 동해고속도로 외동휴게소(부산방향)의 ‘토마토버섯카레’과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인천방향)의 ‘여주느타리버섯크림우동’, 중앙고속도로 동명휴게소(춘천방향)의 ‘비건푸드건강한상’, 호남고속도로 이서휴게소(순천방향)의 ‘콩불고기보리비빔밥’ 등 별미들이 대표 메뉴로 선정됐다. 보다 자세한 메뉴는 한국도로공사의 ‘ex-food 맛지도’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inahohc@ekn.kr

조하니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