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나눔재단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 발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3.08 09:29
ㅇ

▲아산나눔재단은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사례 5건을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아산나눔재단은 스타트업 케이스 스터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ER) 사례 5건을 발행했다고 8일 밝혔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는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하는 교육용 사례집이다. 우리나라 스타트업의 실제 고민을 담았다. 사례집에 담긴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을 진행해 창업가의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례의 집필 대상 스타트업은 더밀크, 농업회사법인 밭, 아이엔지스토리(작심스터디), 얌테이블, 키즈노트 등이다.

이들 기업을 분석해 발행된 사례는 △뉴노멀 시대에 더밀크(The Miilk)가 일하는 방식 △감자밭, 청년농부의 진심을 심다-농업회사법인 밭 △독서실을 넘어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기업으로-아이엔지스토리 △수산물의 초신선 배송 유통혁신 모델(D2C)-얌테이블 △핵심 비즈니스 모델링에 기반한 플랫폼 기업의 다각화-커뮤니케이션 플랫폼 키즈노트 총 5건이다. 현재까지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는 총 70건이다.

사례 집필에는 벤처캐피털 대표, 경영대학 교수, 연구원 등 전문 집필진이 참여했다. 창업 또는 기업가정신 관련 대학 강의에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를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별 티칭노트도 함께 발행했다.

김아랑 아산나눔재단 사업본부장은 "스타트업의 실제 사례를 면밀히 살펴보면서 창업가의 의사결정을 함께 고민해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경영학 이론과 실제 등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yes@ekn.kr

여헌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