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아이온, 4개 제품 본상 수상…'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석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4.13 09:25
[사진자료] 한국타이어 아이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4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에너지경제신문 김정인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이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4개의 ‘본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수상작은 ‘아이온’ 브랜드의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 겨울용 타이어 ‘아이온 아이셉트’, 세계 최고 권위의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의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 등 4개 제품이다.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은 지난해 5월 유럽 교체용(RE) 타이어 시장을 시작으로 한국, 미국 등 주요 전기차 선진국에서 판매되며 글로벌 대표 전기차 타이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으로 개발해 ‘저소음’, ‘전비’, ‘마일리지’ 등 특정 성능이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온 에보’, ‘아이온 에보 AS’, ‘아이온 아이셉트’ 모두 각 제품별 주행 환경에 적합한 저소음 패턴 디자인을 적용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또한 시선 각도에 따라 다양한 입체감을 나타내는 사이드월(타이어 측면) 그래픽 디자인이 채택된 것이 특징이다.

국제자동차연맹(FIA)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탄생한 포뮬러 E 대회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뛰어난 접지력과 핸들링, 내열성 등 다이내믹한 성능을 구현하며 최상의 레이싱 퍼포먼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 사이드월에 한국타이어와 아이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를 표현했으며, 주행 중 손상과 변색을 최소화하는 기술을 적용해 기존 모터스포츠 타이어 디자인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특히 원료 수급에서부터 타이어 생산, 폐기 후 다시 원료로 재활용하는 부분까지 모두 고려해 개발된 제품으로, 실제 제품 생산 과정에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경기에 사용된 타이어 전량을 회수해 열분해 과정을 거쳐 100% 재활용하고 있다.


kji01@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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