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한국매니페스토 공약실천 평가 ‘최우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4.18 10:46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고양특례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2023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이동환 시장은 18일 "잘 짜인 공약 이행계획은 시민, 전문가, 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을 통한 협업으로 가능했다"며 "공약이 잘 추진돼 고양 성공시대, 시민행복시대를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매년 전국 시도지사와 시-도 교육감, 시장-군수-구청장 공약 이행도를 평가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실천본부는 △갖춤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일치도 등 4개 분야를 누리집에 게시된 공약실천계획서를 대상으로 절대평가하고 결과를 발표했는데 고양시는 최고 등급인 최우수(SA)에 선정됐다.

민선8기 고양시는 경제, 교육문화, 교통, 도시정비, 시정혁신, 복지, 일자리, 안전환경 등 8대 분야를 설정하고 5대 시정 목표 아래 70개 공약을 제시했다. 주요 공약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 △특목고 등 설립 △신분당선 일산연장 등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자유로~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건설 마스터플랜 수립 △주민 맞춤형 재건축 △시민복지재단 설립 △미세먼지 프리 고양 만들기 등이다.

공약실천계획 수립을 위해 고양시는 작년 이동환 시장 선거 공보를 기준으로 인수위원회 제안, 시정연구원 전문위원과 실무부서 고도화 작업, 시민 의견 수렴 등 작업을 통해 70개 공약을 마련했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022년 매니페스토 지방선거 부문 약속대상 선거공보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데 이어 민선8기 공약평가에서 최우수등급 선정으로 시민과 약속에 대한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끼웠다.

한편 고양시 민선8기 공약 실천계획서는 고양시 누리집 공약과 실천에서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