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시 모바일 금액권 1만~2만원 제공
온라인 재구매 연결 주문건수 크게 증가
혜택 고객 재방문 회귀 '연어마케팅' 주효
![]() |
▲서울시성수동에 위치한 이마트24 점포를 찾은 소비자가 ‘2+1’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
편의점 행사상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금액권을 증정해 재방문율을 높이는 ‘고객 로크인(Lock-in)’ 효과와 이에 따른 매출 증대의 일석이조 혜택을 누리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지난 2월 1만원 이상 구매 시 모바일 금액권 1만원을 증정하는 ‘신개념 공짜 마케팅’을 통해 판매한 행사 상품(대용량 인기 쿠키, 크래커 7종)의 매출은 2월 한 달간 직전 동기 대비 10배(976%) 이상 증가했다.
이같은 성과는 모바일앱을 통한 온라인 예약구매 매출 증대로도 이어졌다. 실제 지난 3월 이마트24 모바일앱을 통한 주류 예약구매 주문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228%) 이상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류 예약구매 고객을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30대(42%) 고객이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20대(29%)와 40대(21%)가 이마트24 앱을 통해 주류를 예약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성과에 고무된 이마트24는 매달 금액권 증정 이벤트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2+1 행사상품을 구매하고 모바일앱 통합바코드를 스캔하는 고객에게 누적 결제금액에 따라 이마트24 모바일 금액권을 최대 2만원까지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데 이어 이달에도 오는 30일까지 똑같은 혜택을 연장해 제공한다. 1인당 모바일 금액권(1개)은 오는 5월 10일까지 증정한다.
또한, 이마트24는 여름철을 앞두고 방충용품 이벤트에도 똑같은 연어 마케팅을 구사한다. 이달 30일까지 ‘에프킬라 킨에어졸·무향·바퀴트리플킬 500ml’, ‘에프킬라 모기향10입·리퀴드45일·매트훈증기’, ‘오프 에어졸 150ml’ 등 방충용품 12종을 대상으로 행사카드로 2만원 이상 결제하며 이마트24 모바일 금액권 1만원을 준다.
이마트24가 연어 마케팅을 지속적 진행하는 것은 충성고객을 확보하고, 모바일 금액권까지 받기 위해 매장으로 유도하는 ‘이마트24 방문 습관화’를 고정시키는 로크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편의점에서 연어 마케팅은 이마트24에 앞서 CU가 지난달 화이트데이(3월 14일) 행사 등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마다 모바일 금액권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다만, 이마트24처럼 금액권 증정 이벤트를 매달 진행하지는 않았다.
전문가들은 고물가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연어 마케팅이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효과가 크다고 분석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예전보다 더 금전적 혜택을 볼 수 있는 정보를 찾아 다니고 있다"면서 "기업들도 앱테크(앱 혜택을 활용한 경제적 이득 챙기기)를 노리는 소비자의 구매 유도를 위해 여러 이점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pr9028@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