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8일 제4차 임시회를 열고 권혁열 강원도의회의장(오른쪽 두 번째)이 제안한 ‘강원특별법’ 전부개정 신속 입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
이번 건의안은 오는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가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국회 계류 중인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의 조속하고 완전한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정부 부처가 권한이양 등이 담긴 법안 특례 협의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임해줄 것과 국회에서 여야가 함께 법안을 조속히 심의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권혁열 의장은 "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의 원안 통과는 지방분권에 있어서 중대하고 혁신적인 선례가 될 것이다. 모든 시도가 나아가야 할 길을 개척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타 시도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이 조속히 원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임시회에서 지난 4월 발생한 대규모 산불 피해복구 지원을 위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재난구호금‘ 전달식도 있었다. 김현기 협의회 회장(서울특별시의회의장)은 협의회 재난구호금 지원기준에 따라 강원도의회의장 및 충청남도의회의장에게 재난구호금 1천만원을 각각 전달했다. 춘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ess003@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