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타봐야 안다" 럭셔리 가치 중무장 ‘볼보 XC90’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6.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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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볼보 XC90은 국내 시장에서 큰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차종이다. 메르세데스-벤츠와 BMW가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럭셔리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이다. 볼보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수많은 운전자의 ‘로망’이 되고 있는 차다.

볼보 XC90 B6를 시승했다. 2002년 데뷔 이후 상품성 개선이 계속된 모델이다. 내외관 디자인은 크게 달라졌지만 ‘가장 안전한 차’라는 수식어는 계속 따라붙고 있다.

볼보 측은 XC90의 외관 디자인이 북유럽 특유의 심플한 ‘스웨디시 럭셔리’의 정수를 보여준다고 소개하고 있다. 가장 단순한 부분에서 럭셔리 감성을 찾았다는 평가다. 전체적으로 차체가 커 보이는데 곳곳에 근육질 라인과 곡선을 조합해 지루하지는 않다. T자형 헤드램프와 새로운 아이언마크가 적용된 세로 모양의 그릴은 볼보의 디자인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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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상 크기는 전장 4950mm, 전폭 1960mm, 전고 1770mm, 축거 2984mm 등이다. 팰리세이드보다 길이가 45mm 짧은 대신 축간 거리는 84mm 길다. 그만큼 실내 공간이 넉넉하다. 머리 위 공간이 시원하게 뚫려있어 장거리 주행에도 답답한 느낌이 없다.

사이드 미러를 A필러가 아닌 도어에 장착했다. 운전자의 좌우측방 시야 확보를 더욱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다. 실내에 적용된 소재 대부분이 고급스러워 만족스러웠다. 특히 독특한 모양의 기어 노브, 안락한 시트 등은 플래그십 SUV다운 품격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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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아’를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23년식 모델부터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기본 탑재된다. 내비게이션은 물론 FLO 음악 탐색, 차량 공조장치 제어 등도 할 수 있다. 별도의 조작 없이도 "아리아, 비오는 날 듣기 좋은 노래 틀어줘"라고 하면 인공지능(AI)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한다. 운전 중 명령어만으로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아리아, 서울 시청역으로 가자"라고 말하면 알아서 길안내를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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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6는 마일드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을 갖춘 모델이다. 제동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 엔진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kg·m이 힘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6.7초다.

4륜구동(AWD), Eco주행(Pure), 평상시 주행(Hybrid), 스포츠 주행(Power), 비포장 도로(Off Road) 등 XC90의 주행 특장점을 경험할 수 있는 5개의 주행모드를 제공한다. ‘안전의 볼보’답게 첨단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도 기본으로 탑재했다.

주행이 상당히 안정적이다. 단순히 잘 달리는 것을 넘어 운전자와 동승자를 편안하게 목적지로 데려다줄 수 있는 기본기를 갖췄다는 평가다.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는 능력이 수준급이다. 저속 주행 중에는 내부로 소음이 거의 들어오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힘은 예상보다 강력했다. 정속주행을 하다 추월을 위해 가속할 때 답답한 느낌이 거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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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식 모델부터 스마트폰으로 차량 잠금 및 해제 등 디지털 키 기능을 하는 ‘볼보 카스 앱(Volvo Cars app)’이 제공된다. 쾌적한 실내 공간을 위해 사전에 차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실내 공기를 재순환시키는 프리 클리닝 및 공기청화 기능도 갖췄다. 탑승 전 운전자가 설정한 온도에 맞춰 차량 온도를 조절하는 ‘프리 컨디셔닝’ 역시 새롭게 추가됐다.

볼보 XC90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및 유로앤캡(Euro NCAP)이 진행한 안전도 평가에서 12년 연속 최고점을 획득한 차다. 이 차가 지닌 럭셔리 가치는 직접 운전을 해보면 알 수 있다.

볼보 XC90의 가격은 8580만~9510만원이다(개별소비세 3.5% 기준).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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