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버스전용차로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 개선 어느 정도 대체"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6.13 13:31

원희룡 장관 "혼잡도 190% 수준 낮췄으나 시민불편 여전해"
아파트 셔틀버스 추가도입 및 열차 증편 등 지속 추진 발표

골드라인 혼잡도 ㅇㅇ

▲국토부의 열차 내 일일 최대혼잡도 추이.

[에너지경제신문 김준현 기자] ‘골병라인’ 등으로 불리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하고 셔틀버스를 도입한 부분이 어느 정도 효과를 봤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김포골드라인 혼잡개선 대책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원 장관이 출근길에 양촌역부터 여의도역까지 김포골드라인·서울 9호선 열차에 직접 탑승해 열차 혼잡 등 현장상황을 점검했다고 13일 밝혔다.

대광위가 지난달 26일 김포골드라인 혼잡대책으로 개화동로 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함과 동시에 아파트 단지에서 김포공항역으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추가투입하고 2주에 걸쳐 그 성과를 점검한 바 있다.

그 결과 버스전용차로 개통 전 최대 227%(5월 기준 224%), 평균 208%(5월)이었던 혼잡도가 최대 203%, 평균 193%(개통 이후 2주간)까지 개선됐다는 주장이다.

골드라인의 대체 교통수단인 시내버스 70번(A·B·C·D) 승객 수가 일평균 700여명(80%增)이 늘어난 평균 1681명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6월8일기준)됐다.

이는 승객의 철도 선호도, 소요시간에 따른 버스증차 대책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버스전용차로 개통 및 병목구간 개선으로 ‘고촌→김포공항’ 통행시간이 6.5~9.7분으로 단축(23분 → 13.3~16.5분)되어 시간경쟁력이 일정 수준 확보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아파트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운행하는 셔틀버스의 경우 소요시간이 대폭 감소해 골드라인보다도 시간이 적게 소요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가 인터뷰 한 버스증차 이후 아파트 주민의견에는 "70번 버스가 골드라인 이용할 때보다 10분 정도 빠르고 편리하다", "골드라인 이용시 25분 소요됐는데 버스로 18분 소요", "앞으로 유사한 노선 신설 희망" 등이 있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지난 4월 현장점검 이후 버스전용차로 개통, 버스증차 등 단기대책을 추진한 결과 혼잡상황이 일정수준 개선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시민들께서 이용하기엔 불편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아파트단지 셔틀버스 투입 효과가 높은 만큼 신규노선 신설을 적극적 검토하고, 근본대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 5호선 연장사업 세부노선 조속 확정 등 과제들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밝혔다. kjh123@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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