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유전통시장 축제 모습. 사진=김해시. |
김해시는 지난 18일 무계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2023 장유전통시장축제가 개최됐다고 20일 밝혔다.
축제는 주민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댄스팀과 장구팀, 마술팀 등 다채로운 팀별 공연이 펼쳐졌으며 어린이 시장체험단, 장유사진 공모전과 같은 프로그램은 축제 개최 전 접수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 무계도시재생사업으로 만들어진 주민조합들도 참여해 장유도가를 운영하는 시금털털협동조합의 장유막걸리 시음행사와 맘이음협동조합의 쌀로 만든 베이커리 시식회가 열려 무계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도를 높였다.
강익중 무계도시재생주민협의회장은 "인구 15만명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인구 규모를 자랑하는 면지역에서 장유 1~3동으로 변모해 온 장유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번영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며 무계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한편 김해시는 앞으로 이번 축제와 같이 주민들이 함께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도시재생사업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해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를 이끌어 낼 방침이다.
![]() |
▲사회적경제 시민아카데미 기초과정 수료식 모습. 사진=김해시. |
김해시는 지난 19일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2023년 사회적경제 시민 아카데미 기초과정(야학교실)’수료식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과정은 학업과 직장생활로 낮에 하는 교육에 참여가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지난 12·14·19일 3일간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진행했다.
수강생 21명은 일선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경제 기업인의 노하우를 배우고 제품 체험을 하면서 사회적경제 이해도를 한층 높였다.
시는 오는 7월 4~13일 중 4일간 심화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심화과정은 사회적경제기업 유형별 제도와 비즈니스 모델 등 사회적경제 진입에 필요한 핵심 교육으로 실제 창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심화과정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누리집 내 이음플랫폼에서 하면 되고 교육비는 무료다. 문의는 김해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이대형 기업혁신과장은 "일과 후 저녁시간에 사회적경제 아카데미를 원하시던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7월에 열리는 심화과정에 참여하면 보다 상세히 사회적경제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semin3824@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