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덕 동두천시장 취임 2년차 첫날, ‘종횡동두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7.05 06:03
[동두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박형덕 동두천시장이 의례적인 기념행사를 벗어나 민선8기 주요 시정인 ‘소통과 현장’ 행보를 펼치며 취임 2년차를 3일 시작했다. 이날 박형덕 시장은 시민 소통, 직원 소통으로 동두천 구석구석을 누볐다. 그야말로 종횡동두천 행보였다.

박형덕 시장은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염원하는 동두천시민 기대에 부응하고자 쉼 없이 달려오다 보니 1년이란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며 "그동안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준 시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며 보다 더 나은 동두천을 만들겠다는 초심을 단단하게 다졌다"고 강조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노인일자리 이담지킴이 체험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노인일자리 이담지킴이 체험. 사진제공=동두천시

동두천시 민선8기 1주년 기념 월례조회

▲동두천시 민선8기 1주년 기념 월례조회. 사진제공=동두천시

◆ 새벽 쓰레기 수거작업 동참…직원과 조촐한 1주년 기념식

박형덕 시장은 민선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3일 특별한 기념식 대신 아침 일찍 노인일자리(이담지킴이) 사업을 체험하며 하루를 시작했다. 이담지킴이들과 함께 직접 쓰레기 수거작업에 나서며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현장에서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했다.

동두천시는 민선8기 들어 공익형, 사회서비스형, 시장형 등 일자리 391개를 확대해 현재 2436명 노인이 직업전선을 지키고 있다. 관내 106개 경로당에 힐링의자(안마의자)도 설치 지원했다. 남은 임기 3년간 어수경로당 및 생연1동경로당을 신축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인공지능(AI) 로봇을 독거노인 가구에 배치해 노인 편익을 지원한다. 내년부터는 65세 이상 노인 병원안심동행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쓰레기 수거를 마친 뒤 박형덕 시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간소하게 1주년 기념식을 겸한 월례조회를 열고 분야별 48명에게 표창을 전수하고 직원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동두천고등학교 배식봉사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동두천고등학교 배식봉사. 사진제공=동두천시

◆ 다자녀가정 방문 격려…고교생 대상 배식봉사 진행

박형덕 시장은 이후 저출산 시대에 지역사회 모범이 되는 다자녀가정(4자녀)을 방문해 격려하고 출산 및 육아지원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동두천시는 인구증가 시책으로 올해부터 출산장려금을 첫째아 100만원, 둘째아 150만원, 셋째아 250만원, 넷째아 500만원으로 확대했다. 산후조리비 자체 지원도 신설해 경기도 산후조리비 50만원, 동두천시 산후조리비 100만원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박형덕 시장은 동두천고등학교를 방문해 학생과 소통하며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학교 급식실 개선현장을 확인하고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 배식봉사를 진행했다.

동두천시는 올해 내 고장에서 더욱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애향장학금 사업비를 늘렸다. 특히 지역 출신으로 먼 거리에 있는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가족과 떨어져 기숙사에 입사하거나 소속 학교 인근에서 월세로 거주하는 학생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대학생 주거비 장학금을 신설했다.

내년에는 학교별 특성을 담은 특화사업을 추진한다. 관내 학생에게 양질의 심화학습을 제공해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대체하고 사교육비를 경감하는 등 동두천 교육환경 개선과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동두천 반다비체육센터 준공식 주재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동두천 반다비체육센터 준공식 주재. 사진제공=동두천시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행복드림센터 건립공사 현장방문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 행복드림센터 건립공사 현장방문. 사진제공=동두천시

◆ 재난대비 공사현장 로드체킹…반다비체육센터 준공식 참석

박형덕 시장은 집중호우 등 여름철 재난상황에 대비해 주요 공사현장을 찾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원도심 중앙도심광장에 건설 중인 행복드림센터(시민수영장)에 들러 관계자로부터 추진 현황을 보고 받고 현장을 둘러보며 사업 전반에 대해 점검했다.

행복드림센터(시민수영장)는 수영장, 아이사랑 놀이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포함된 복합건축물로 총사업비 274억원을 투입해 4560㎡ 부지면적에 건축 연면적 1만5201㎡ 규모로 내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박형덕 시장은 동두천 반다비체육센터 준공식에 참석해 지역주민 등 200여명과 함께 축하하며 관계자 노고를 격려했다. 동두천 반다비체육센터는 총사업비 198억 원을 투입하여 2021년 8월 착공해 연면적 4,254㎡,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년 만에 준공됐다. 주요 시설로는 지상 1층에 힐링센터, 체육관, 수중운동실, 지상 2층에는 체련단력실, GX룸, 조깅트랙, 다목적실, 동아리실, 지상 3층에는 운영 사무실 및 장애인체육회 사무실이 들어섰다.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전통시장 방문

▲박형덕 동두천시장 3일전통시장 방문. 사진제공=동두천시

◆ 직원과 전통시장 체험 및 만찬…관내 기업 애로사항 청취방문

박형덕 시장은 이후 직원과 격의 없는 소통을 위해 함께 전통시장 체험에 나서는가 하면 제24기 멘토-멘티 직원과 만찬을 갖고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앞으로도 언제나 직원과 함께하는 시장이 되겠다"며 "열심히 일하는 직장 분위기 조성과 시민을 위한 적극행정 추진을 위해 다함께 한마음으로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또한 동두천시상공회와 관내 기업체 ㈜마니커를 방문해 대표를 면담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현장에서 근무하는 마니커 직원을 응원하고 배식봉사 및 오찬을 함께했다.

동두천시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기업 운영에서 어려운 점을 선제 파악하고 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기업인과 소통간담회를 진행해왔다. 중소기업 지원 시책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기업에 대해 특례보증 지원과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육성자금 지원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