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고분양 논란 딛고 흥행 성공할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7.05 14:05

지하 3층~지상 36층, 11개 동, 1957가구 규모…425가구 일반분양



광명뉴타운서 보기 힘든 평지 입지·광명사거리역 초역세권



광명뉴타운 역대 최고 분양가 경신할 듯…직전 최고가보다 20% 비싸

KakaoTalk_20230705_105757489

▲HDC현대산업개발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4R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사진은 광명4R구역 현장과 위치도. 사진=에너지경제신문 이현주 기자·HDC현대산업개발


[에너지경제신문 이현주 기자] 분양이 임박한 경기도 광명시 광명4R구역 재개발 단지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향후 흥행 여부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는 광명뉴타운 내에서도 입지가 우수한 편으로 예비 청약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국민평형으로 불리는 전용면적 84㎡ 평균 분양가격이 12억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고분양가 논란이 일고 있다.


◇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광명뉴타운’서도 입지 우수

5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광명4R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를 이달 분양할 예정이다. 오는 21일 입주자모집공고문을 내고 같은날 견본주택을 개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6층, 11개 동, 전용 39~113㎡ 총 1957가구 규모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중 425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이 단지는 2만5000가구 공급이 예정된 광명뉴타운에서 7번째로 분양하는 아파트다. 광명뉴타운은 광명동 일대 약 114만㎡ 주택가를 11개 구역으로 나눠 재개발하는 사업으로 경기권 뉴타운 중 규모가 가장 크다.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는 광명뉴타운 내에서도 입지가 우수한 편으로 예비 청약자들은 벌써부터 청약에 나설 채비를 하는 모습이다.

이 단지는 광명뉴타운에서 보기 힘든 평지 입지다. 단지 반경 500m 내 도보권에 광명전통시장, 대형 마트는 물론 영화관, 공공복합청사(예정)도 있다. 도보 약 5분 거리에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있어 역세권 단지로 평가받는다.

학세권 입지도 갖췄다. 단지 내에는 어린이집이 들어서고 반경 1㎞ 내에 유치원부터 초·중·고등학교까지 모두 모여 있다. 특히 광명초등학교는 도보 약 1분 거리다.


◇ ‘3272만원’ 평당 분양가 광명뉴타운 최고가 경신

정비업계에 따르면 이 단지 3.3㎡(평)당 평균 분양가는 3272만원으로 추정된다. 국민평형인 전용면적 84㎡ 최고가는 약 12억7000만원 정도로 공급될 전망이다. 유상 옵션까지 더하면 13억원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5월 분양한 광명1R구역 재개발 광명자이더샵포레나는 3.3㎡당 분양가가 2700만원으로 책정돼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다. 하지만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는 광명자이더샵포레나보다 분양가가 20%가량 더 높다.

업계에서는 광명자이더샵포레나가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지만 완판(완전판매)에 성공해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가 분양가를 공격적으로 책정한 것으로 평가한다.

광명뉴타운 A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올해 5월 분양한 광명자이더샵포레나는 광명뉴타운 내에서 분양가가 가장 높게 책정돼 고분양가 논란이 있었지만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는 더 높은 가격으로 분양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광명자이더샵포레나가 단기 완판에 성공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예비 청약자들 사이에선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가가 너무 비싸다는 반응이다. 실제 부동산 커뮤니티에선 "청량리가 평당 3300만원에 나왔는데, 여기 분양가 너무 객기 아닌지?", "여길 누가 12억원에 사냐?" 등 누리꾼들의 회의적 댓글이 올라왔다.

다만 일각에선 향후 분양가가 계속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번 분양가가 괜찮다는 시각도 있다.

박지민 월용청약연구소 대표는 "일부 서울보다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 분양가가 더 높기 때문에 광명 자체에서는 미달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기타 경기에서 청약이 좀 들어갈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초기 계약률이 50%를 밑돌 것 같다"면서도 "올해 내내 팔면 결국은 완판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하반기 광명뉴타운에서 분양이 예정된 단지들은 광명센트럴아이파크의 분양 성적을 보고 분양가를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하반기 광명뉴타운에선 베르몬트로광명(광명2R구역), 광명자이힐스뷰(광명5R구역) 등이 분양 출격을 예고하고 있다.

zoo1004@ekn.kr

이현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