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양주시청 전경. 사진제공=남양주시 |
저녹스보일러는 배기가스 배출 시 방출되는 고온의 열을 흡수 재활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질소산화물(NOx) 저감효과가 높은 버너를 장착해 연소방식을 개선한 친환경 보일러다.
일반 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12% 정도 높고, 미세먼지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80% 이상 저감되며 연간 약 40만원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다만 연간 연료비 절감액은 가정별 연료사용량, 난방방식(지역난방, 개별난방, 중앙난방)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양주시는 올해 보급 사업을 통해 일반세대는 9970대, 저소득층 세대는 30대까지 지원한다. 상반기에는 일반 가정 3997세대, 저소득층 28세대 등 4025세대가 지원을 신청했다. 남양주시는 하반기에도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남양주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관련 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남양주시 기후에너지과 방문 또는 등기우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또는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누리집(greenproduct.go.kr/boiler)를 통해 직접 신청도 가능하다.
양현모 환경국장은 13일 "저녹스 보일러 설치를 통해 겨울철 난방비 부담과 미세먼지 걱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이번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을 통해 쾌적한 대기질 조성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