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티슈 소비자 빅데이터 조사, 평판 점수 공개… 1위는 베베숲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08.0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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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빅데이터 분석업체 컨셉터스에 따르면 지난달 물티슈 키워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1위는 베베숲 물티슈, 2위는 브라운 물티슈, 3위는 앙블랑물티슈인 것으로 1일 조사됐다.

해당 조사는 지난 6월 21일부터 지난달 20일까지 인터넷 포털, 소셜미디어, 커뮤니티에 소비자가 물티슈 관련 키워드로 작성한 콘텐츠를 분석한 것으로, 총 58만1859건(본문 19만0876건, 댓글 39만983건)의 콘텐츠를 수집해 4가지 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특히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정교화된 분석 방법을 사용하여 홍보글 및 스팸 키워드(중고판매글 등)가 제거되었고 물티슈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타제품(기저귀 등)을 필터링 처리됐다.

지난달 상위 25개 물티슈 업체 기준으로 빅데이터 평판 분석 순위(세부 항목별 지수를 100점 만점 환산)를 살펴보면, 전체 합산 1위는 베베숲(100점)이 차지했으며, 2위는 브라운(96.6점), 3위는 앙블랑(93.3점), 4위는 페넬로페(90점), 5위는 슈퍼대디(86.6점) 그다음으로는순둥이, 물따로, 크리넥스, 아이러브베베, 붕어빵 순으로 나타났다.

평가 항목별로 살펴보면 참여지수, 참여인원지수, 상호작용지수, 확산지수 모두 베베숲이 1위를 차지하였다.

먼저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이 본문과 댓글에 브랜드명을 언급한 횟수이며, 순위는 베베숲(1147점), 브라운(526점), 앙블랑(278점), 페넬로페(227점), 슈퍼대디(174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문과 댓글 작성자 수(중복 제외)를 뜻하는 참여인원지수는 베베숲(662점)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이어 브라운(425점), 앙블랑(192점), 페넬로페(174점), 슈퍼대디(141점) 순으로 조사되었다.

상호작용지수는 소비자가 분문 또는 댓글에 물티슈 브랜드를 언급한 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으로 순위는 베베숲(5955점), 브라운(4856점), 루이비앙(1217점), 앙블랑(1171점), 페넬로페(1135점) 순으로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확산지수는 물티슈 브랜드 글 전체에 대한 조회수, 좋아요수, 공유수의 합으로 1위 베베숲(30만9674점)에 이어 브라운(28만3950점), 페넬로페(10만7650점), 슈퍼대디(6만9267점), 루이비앙(6만3334점) 순으로 나타났다.

김시영 컨셉터스 대표는 "다채널 플랫폼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특정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평판 오류를 방지하기 빅데이터 브랜드 평판 지수를 고도화하여 좀 더 정확한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컨셉터스는 중소기업청장상 수상 및 빅데이터 특허 등록 완료된 기술을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 기반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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