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9월 22일까지
![]() |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 시민 의견 수렴 포스터 |
내실있는 기부금 운용으로 강릉시민 누구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주민복리 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내달 22일까지 강릉시 전 부서, 시 홈페이지, 고향사랑e음 등을 통해 기금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기금사업 발굴 분야는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 제11조 2항’에 따라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및 청소년 육성·보호 △지역주민의 문화·예술·보건 등의 증진 △시민참여, 자원봉사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및 주민의 복리 증진에 필요한 사업이다.
기존 사업과 차별되고 독창적이며 창의성 있는 아이디어, 제도의 취지와 부합되는 공공성, 참여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관계인구 형성, 효율성 등을 선정지표로 삼아 강릉의 특색을 반영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발굴한 사업은 관련 부서와 함께 법령, 목적, 실현 가능성 등 사전 검토와 설문조사 후 올해 12월 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 상정해 선정한다.
고향사랑 기금사업은 2023년 2억5600만원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25억 원 조성을 목표로 올해 고향사랑기부제 기부 모금액으로 2024년부터 기금사업을 추진한다.
강릉시 관계자는 "강릉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기부해 준 기부금이 투명하고 유익하게 쓰일 수 있도록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한다"며 " 앞으로도 강릉의 발전을 도모하고 기부자가 보람과 긍지를 느낄 수 있는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ss003@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