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연천군의회 김미경-박영철 의원이 5일 개회한 제279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나섰다.
김미경 의원은 ‘경원선(동두천~연천) 전철 사업과 관련해 국민경제와 공익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국토교통부와 철도관리공단에게 바란다’라는 주제로 발언했다.
5분 자유발언에서 김미경 의원은 2023년 10월 개통예정이던 전철이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인상에 따른 역무자동화 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작업으로 개통 일정이 12월로 연기된 사항을 언급하며 "연천군은 국가나 광역시-도가 하는 행위로 인해 언제까지 피해를 보고 희생을 강요받아야 하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철도관리공단은 책임과 의무를 다해 개통시기를 확정지어주고 공문화된 답변을 해줄 것을 강력 촉구했다.
또한 전철이 개통되면 운행시격 단축 과제가 있다며 "전철 개통 전에 전철 운행시격을 줄일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개통 후 불편 민원을 받아 시격 차를 해결하려면 너무 늦은 때이며, 때를 놓치면 불편은 고스란히 우리 군민이 몫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대책방안 강구를 국가철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적극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원선(연천역~신탄리역) 운행재개 문제를 언급하면서 "경원선 신탄리행 운행중단 사유는 전철 개통시기를 맞추기 위해 경원선 국철 운행을 하면서 공사하기는 어렵다는 사유로 운행을 중단하고, 전철 공사가 완료되면 신탄리행 국철 운행이 재개돼야 마땅함에도 현재 운행 여부가 미지수라는 현실이 통탄스럽다"며 "철도관리공단은 당초 약속대로 책임을 지고 연천~신탄리간 국철 운행을 재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박영철 의원은 ‘경원선 열차(연천역~신탄리역) 조속한 정상운행 재개 강력 촉구’ 라는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펼쳤다.
5분 자유발언에서 박영철 의원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2019년 4월부터 동두천~연천 전철화 건설사업 적기 개통을 위해 경원선 열차 운행을 중지한다고 하고, 전철 공사가 마무리 단계인 이때 경원선 열차도 전철 개통과 함께 운행을 재개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상황인데 현재 철도공단과 공사 측 어느 누구도 경원선 열차 운행재개 일정에 대해 답을 회피하고 있고, 기존 운행열차 사용연한 경과와 대체열차 미확보 등의 사유로 경원선 열차 운행이 불확실하다는 점을 들어 철도공단과 공사는 마땅히 수행해야 할 공익적 직무를 태만히 하고 있다는 점을 강력 비판했다.
이어 "우리 연천군은 열악한 재정에도 차질 없는 전철 준공과 조기 개통을 위해 약 1천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부담했으며, 아울러 전철 구간과 연계되는 도시계획도로 및 간선도로개선사업, 교량 개량공사, 전철역 주변 경제 활성화 사업, 경원선 대체버스 운행지원 등 공적 의무이행을 성실하게 협조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산업은 국민에게 필수적인 교통편익시설로 경원선 열차 운행의 공익적 기능 유지 의무를 회피하고 있는 철도공단과 공사 측에 연천군민 뜻을 담아 조속한 운행재개를 강력히 촉구하며, 이에 따라 연천군의회도 강력한 결의문 채택을 제안한다" 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제279회 연천군의회(임시회) 5분 자유발언 전문은 연천군의회 누리집(yca21.go.kr)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ekn.kr
김미경 의원은 ‘경원선(동두천~연천) 전철 사업과 관련해 국민경제와 공익적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국토교통부와 철도관리공단에게 바란다’라는 주제로 발언했다.
5분 자유발언에서 김미경 의원은 2023년 10월 개통예정이던 전철이 서울시 대중교통 요금인상에 따른 역무자동화 시스템 개선 및 안정화 작업으로 개통 일정이 12월로 연기된 사항을 언급하며 "연천군은 국가나 광역시-도가 하는 행위로 인해 언제까지 피해를 보고 희생을 강요받아야 하는지 반문하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철도관리공단은 책임과 의무를 다해 개통시기를 확정지어주고 공문화된 답변을 해줄 것을 강력 촉구했다.
또한 전철이 개통되면 운행시격 단축 과제가 있다며 "전철 개통 전에 전철 운행시격을 줄일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개통 후 불편 민원을 받아 시격 차를 해결하려면 너무 늦은 때이며, 때를 놓치면 불편은 고스란히 우리 군민이 몫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에 대한 대책방안 강구를 국가철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적극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원선(연천역~신탄리역) 운행재개 문제를 언급하면서 "경원선 신탄리행 운행중단 사유는 전철 개통시기를 맞추기 위해 경원선 국철 운행을 하면서 공사하기는 어렵다는 사유로 운행을 중단하고, 전철 공사가 완료되면 신탄리행 국철 운행이 재개돼야 마땅함에도 현재 운행 여부가 미지수라는 현실이 통탄스럽다"며 "철도관리공단은 당초 약속대로 책임을 지고 연천~신탄리간 국철 운행을 재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김미경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제공=연천군의회 |
▲박영철 연천군의회 의원 5분 자유발언. 사진제공=연천군의회 |
5분 자유발언에서 박영철 의원은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2019년 4월부터 동두천~연천 전철화 건설사업 적기 개통을 위해 경원선 열차 운행을 중지한다고 하고, 전철 공사가 마무리 단계인 이때 경원선 열차도 전철 개통과 함께 운행을 재개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상황인데 현재 철도공단과 공사 측 어느 누구도 경원선 열차 운행재개 일정에 대해 답을 회피하고 있고, 기존 운행열차 사용연한 경과와 대체열차 미확보 등의 사유로 경원선 열차 운행이 불확실하다는 점을 들어 철도공단과 공사는 마땅히 수행해야 할 공익적 직무를 태만히 하고 있다는 점을 강력 비판했다.
이어 "우리 연천군은 열악한 재정에도 차질 없는 전철 준공과 조기 개통을 위해 약 1천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부담했으며, 아울러 전철 구간과 연계되는 도시계획도로 및 간선도로개선사업, 교량 개량공사, 전철역 주변 경제 활성화 사업, 경원선 대체버스 운행지원 등 공적 의무이행을 성실하게 협조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한 "철도산업은 국민에게 필수적인 교통편익시설로 경원선 열차 운행의 공익적 기능 유지 의무를 회피하고 있는 철도공단과 공사 측에 연천군민 뜻을 담아 조속한 운행재개를 강력히 촉구하며, 이에 따라 연천군의회도 강력한 결의문 채택을 제안한다" 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한편 제279회 연천군의회(임시회) 5분 자유발언 전문은 연천군의회 누리집(yca21.go.kr) 회의록검색 5분자유발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