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첫삽’…직-주-락 특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0.26 21:45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고양특례시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이 26일 대화동 일원 사업부지에서 개최됐다. 이날 착공식에는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김세용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 이종경 고양도시관리공사 사장직무대행, 국회의원,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여했다.

이동환 시장은 착공식에서 "자족도시를 위한 대규모 개발은 주거와 일자리가 한꺼번에 확보되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된다"며 "오늘 착공하는 일산테크노밸리가 고양시 자족성을 강화하는 새로운 시도가 되어 훌륭한 지역개발이자 도시개발 모델로 자리매김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일산테크노밸리 조성은 경기도, 고양특례시,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에 87만2000㎡(약 26만평) 규모로 사업비 8500억원이 투입돼 2024년 말 토지공급 및 분양 시작, 2026년 준공이 목표다.

고양특례시 26일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 개최

▲고양특례시 26일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 개최.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26일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 개최

▲고양특례시 26일 일산테크노밸리 착공식 개최. 사진제공=고양특례시

단지 내부는 산업시설용지(첨단제조, 지식기반, 연구시설), 기타시설용지(도시지원시설, 복합지원), 도시기반시설용지, 주거용지, 상업용지로 구성된다. 생명의학(바이오 메디컬) 협력지구(클러스터), 미디어-콘텐츠 협력지구(클러스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첨단산업기업이 단지에 들어선다.

일산테크노밸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인천2호선, 자유로,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등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망으로 연결될 예정이라 서울 등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인천공항, 김포공항, 인천항, 경인항이 가까워 해외 접근성이 뛰어나고 국내외를 넘나들며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교통-지리적 장점을 갖췄다.

게다가 인근 지역에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 경기고양 방송영상밸리, 장항공공주택지구 사업이 개발 중이라 직-주-락(일터, 삶터, 쉼터)이 함께 입지하는데 따른 상생 시너지도 크게 발휘할 것이란 예측이다.

또한 올해 5월 중앙정부는 국가첨단전략산업 중 하나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이어 생명공학(바이오) 산업을 새롭게 추가했다. 고양시는 6개 대형 종합병원(국립암센터, 일산병원, 동국대병원, 명지병원, 일산백병원, 일산차병원)이 있어 정밀 의료, 제약-병원 중심 수준 높은 기반시설과 우수한 인적 자원이 풍부하다. 이런 강점을 활용해 고양시는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로 지정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감도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조감도. 사진제공=고양특례시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위치도

▲고양 일산테크노밸리 위치도.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일산테크노밸리가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수의계약을 통해 산업시설용지를 조성원가 수준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된다. 각종 세제 혜택도 주어져 우수 선도 기업 유치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아울러 고양시는 경제자유구역,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추진해 여타 지자체와는 차별화된 투자유치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일자리 창출과 세수 확보를 통해 완전한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고양시는 우수한 외국인 투자기업과 해외 기업을 유치해 진작부터 공을 들이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일산테크노밸리가 인근에 조성 중인 경기고양 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킨텍스 제3전시장, 장항공공주택지구와 연계해 입주기업의 성장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직-주-락이 공존하는 특화지역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강근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