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0.28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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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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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도서]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바야흐로 플랫폼 시대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매일 듣고 있다. 알게 모르게 그리고 인지하든 하지 않든 간에 우리는 그 속에서 살고 있다. 어쩌면 우리 생활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는 많은 것들이 모두 플랫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주연 아주대학교 교수와 SK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 중인 현영근 박사가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시리즈’을 출간했다. 이 교수는 SK(주) C&C와 포스코ICT 임원 출신으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촉진 국가옴부즈만(차관급)을 역임하고 현재 강원특별자치도 기업호민관으로 활동 중이다.

우리에게 익숙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소비자가 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고안하고 디자인한 후 원가를 최대한 낮추기 위해 설비를 자동화해 판매를 한다.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상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이 아닌, 단지 생산자와 소비자를 중개해 줌으로써 그 가치를 만들어낸다. 나아가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즉 플랫폼 비즈니스라는 것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새롭게 만들어 판매한다기보다는,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상품에 대해 이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단지 중개해 줌으로써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양면시장에서의 네트워크 구성을 통해 가치를 실현한다고 표현한다. 이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저자들은 설명한다.

책은 1권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 2권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의 두 편으로 구성된 시리즈 도서다. 1권에서는 플랫폼이란 무엇이고, 그러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다룬다. 성공한 플랫폼 기업은 어떻게 시장에 접근했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2권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들을 고민해야 하는지 짚었다. 성공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B2C 및 B2B 각각의 측면에서 그 방법론을 제시한다.

제목 :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1 (플랫폼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
초거대 AI 디지털 플랫폼 레볼루션 2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링)
저자 : 현영근, 이주연
발행처 : 새빛

yes@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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