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햇살론뱅크’가 공급액 2000억원을 넘어섰다.
토스뱅크는 지난 8월 17일 선보인 햇살론뱅크 상품이 이달 22일 기준 2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반기 기준 제1금융권 은행은 통틀어 가장 빠른 속도라고 토스뱅크 측은 설명했다.
이 기간 햇살론뱅크를 이용한 고객은 총 2만8000명이었다. 주 고객층은 가계를 책임지고 있는 40∼50대 이상 중장년층이 2명 중 1명 이상(56.7%)를 차지했다. 그 뒤를 30대(27.7%), 20대(15.6%)가 이었다.
햇살론뱅크는 토스뱅크가 서민생활안정을 위해 정부와 함께 공급하는 정책금융상품이다. 대상은 시장의 저소득 저신용자 중 성실 상환능력 등이 인정된 고객이다. 저소득 저신용자들의 자활은 물론, 제1금융권으로 도약·안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징검다리’ 성격을 갖는다.
토스뱅크는 금융의 포용 범위를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내년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신용점수 하위 10% 이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최저신용자’가 대상이다.
토스뱅크는 햇살론뱅크를 제외하고도 올해 3분기 기준 1조2100억원의 중저신용자 대출을 시장에 신규로 공급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발굴하고 적극 포용해 나가는 것은 물론, 금융권에서 소외돼 온 취약계층을 포용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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