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핀테크지원센터, 2023 한국 핀테크 동향보고서 발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2.06 11:31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국내외 핀테크 산업 현황과 정책 성과 등을 담은 2023 한국 핀테크 동향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2019년부터 핀테크 산업의 변화와 주요 트렌드를 조사·분석하여 보고서로 발간하고 있다. 올 한 해는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고금리와 경기 불확실성의 영향으로 핀테크 투자가 위축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던 만큼, 최신 핀테크 동향과 발전 방향을 파악하는 기초자료로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글로벌 핀테크 맵’이 추가되어 핀테크 스타트업의 원활한 해외 진출 및 현지 시장 연착륙을 지원한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최근 핀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해외진출 지원 관련 수요 조사에서 ‘시장 정보 부족’과 ‘전략 수립의 어려움’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며 ‘글로벌 핀테크 맵’ 제작 배경을 밝혔다.

‘글로벌 핀테크 맵’은 아세안, 동북아시아, 오세아니아, 유럽, 북아메리카 등 5개 지역으로 구성되었으며, 대륙·국가별 일반 개요, 주요 경제지표, 금융 관련 인프라 현황, 주요 규제 및 플레이어 사례 조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본 보고서를 통해 내수 시장의 한계를 넘어 스케일업을 위한 발판으로서 해외 진출이 필수적임을 강조한다. 최근 아시아 주변국의 금융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시장에서의 기회 영역이 확대된 것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따라서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핀테크 기업이 본 보고서를 기초자료로 활용함으로써, 규제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부문별 세부 규제 현황을 파악하고, 대상 국가의 주요 플레이어를 분석하여 동향 파악에 중점을 맞추도록 기대하고 있다.

한편, 최근 발생한 유동성 악화 및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 핀테크 산업은 개별 기업 수 측면의 양적 성장을 달성하였으며, 산업분야별 분포 측면에서도 비즈니스 모델이 다각화되었다. 국내 핀테크 산업의 부문별 현황, 정책 제도 성과를 비롯한 세부 내용은 보고서 본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본 자료는 핀테크 포털을 통해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변영한 이사장은 “올해 보고서에는 양질의 글로벌 핀테크 맵이 추가되어 해외 진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를 실시하여 핀테크 생태계 발전과 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