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치수연구회, 한강수계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가져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3.12.14 16:47
치수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연구단체 ‘치수연구회’는 14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강원도의회

춘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연구단체 ‘치수연구회’는 14일 도의회 세미나실에서 ‘한강수계 기초현황 및 오염발생 현황, 수질개선에 관한 관리비용 연구용역’과 ‘한강수계기금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 2개 과제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윤길로 회장을 비롯한 치수연구회 소속 도의원과 변성준 (재)국제도시물정보과학연구원 책임연구원, 한영한 강원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도의회 정책지원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변성준 책임연구원과 한영한 선임 연구원이 각각 제1과제 ‘한강수계 기초현황 및 오염발생 현황, 수질개선에 관한 관리비용 연구용역’·제2 과제 ‘한강수계기금 지원사업의 성과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용역’을 발표하고 연구과제에 대한 토론과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제1과제 보고회에서는 한강수계기금 사업화 방안으로 강원특별법을 고려한 수질오염총량제 대응 연구,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자연침해조정제도 적용, 지역주민 체감형 특별지원사업 발굴 및 추진,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 지원 기준 개선, 하천 기반 지방정원·국가정원 대상지 발굴, 강원특별자치도 한강수계 협력체계 구축 및 전략 수립 등을 제시했다.

제2과제에서는 주민지원사업 합리화를 위한 거버넌스 구축, 친환경 청정사업의 합리적 추진을 통한 점차적 확대, 물환경·하천관리, 생태복원사업 등 지방재정 투자사업으로의 범위 확대 및 발굴 추진, 청정지역에 대한 관리비용의 보상 및 대안적 지방재정 확보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윤길로 치수연구회 회장은 "이번 최종보고회는 강원특별자치도가 한강수계 관리기금 지원사업의 정책적·제도적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자리였다"며 "연구용역 결과물을 가지고 치수연구회 회원과 집행부 간의 토론 및 논의 과정을 거쳐 우리 도에 가장 효율적인 사업화 방안을 구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ss003@ekn.kr

박에스더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